박영조 전 JCC 회장, 신문 비난 광고에 이어 고발...원희룡 "오라단지 모기업 투자 계획 의문"

원희룡 제주지사와 박영조 전 JCC 회장
원희룡 제주지사와 박영조 전 JCC 회장

제주 최대 개발사업인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자였던 박영조 전 JCC 회장이 도내 일간지 광고를 통해 원희룡 지사를 비난한데 이어 아예 검찰 고발까지 하는 등 만만치않은 '뒤끝'을 보여주고 있다. 

박영조 전 JCC 회장은 9일 오전 대리인 변호사를 통해 제주지검에 원희룡 제주지사를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박 전 회장은 한국 국적으로 귀화한 중국 국적의 재중동포 출신이다. 

박 전 회장은 이날 제주지역 3개 일간지에 '제주미래 난파시킨 원희룡 제주도지사 5대 죄'라는 전면 광고를 게재한 바 있다.

박 전 회장은 검찰 고발 이유로 "제주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관해 피고발인 원희룡은 지방자치법 및 제주특별자치도 조례를 정면으로 위배해 법령상 근거없는 자본검증위원회를 설치하고 후속조치로 3373억원의 예치금을 요구해 직권을 남용했다"며 "이를 형사고발해 처벌을 구한다"고 설명했다.

박 전 회장은 "제주오라관광단지 사업츨 추진해 온 JCC(주)는 반기업 도정 운영과 초법적 행정으로 제주 투자기업들이 경영파탄에 빠졌다"고 주장했다.

ⓒ제주의소리
박영조 JCC(주) 전 회장이 지난 2017년 7월4일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법에 없는 비법적, 편법행정을 일삼고 있다"며 원희룡 도정을 맹비난 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박 전 회장은 "원희룡 지사는 당선 직후부터 제주도에 투자중인 국내외 기업을 상대로 무법적인 반기업 행정 갑질을 지속해 투자기업의 목을 죄 왔다"며 "오라관광단지의 경우 법과 절차를 무시한 초법적인 불법행정으로 사업절차를 지연시켜, 기업을 경영위기로 내몰아 왔다고 원 지사를 겨냥했다.

고발대리인 이영호 변호사(다승법률사무소)는 "검찰이 원희룡 지사의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 형사 절차를 밟아 철저히 살펴주길 바란다"며 "현행 직권남용죄는 '공무원이 직권을 남용해 의무없이 일을 하게 하거나 권리행사를 방해하는 경우에 성립하는 범죄로써 5년 이하의 징역과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1000만원의 벌금에 처한다'는 규정이 있다"고 설명했다.

박영조 전 회장의 고발 소식에 원희룡 제주지사는 '황당'하다는 표정을 지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오찬간담회에서 "오라관광단지 전 사업자는 제주에서 라온과 테디밸리 리조트 개발사업으로 중국인에게 분양사업해온 분"이라며 "중국 투자자로부터 수백억원을 투자받아 놓고 다른 일을 벌여 법적분쟁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불쾌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원 지사는 "5조2000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투자를 하는데 사업에 대한 검증을 하는 건 너무나 당연하다"며 "자본검증위원회에서 자본조달계획, 사업계획 등을 요구하는데 아무것도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오라단지 투자 모기업(화융) 자체가 해외나 엔터테인먼트 사업 경험이 전혀 없다"며 "그런 계획이 있는지도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자본검증위원회에 낸 의견서를 환경영향평가 동의안과 함께 도의회에 제출했다"며 "의회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신화역사공원(제주신화월드 복합리조트)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서둘러서 할 이유가 없다"고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승인을 손쉽게 하지 않겠다고 간접적으로 피력하기도 했다. 

앞서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자본검증은 제주도의회가 제안해서 원희룡 제주지사가 수용한 것으로,  제주도 조사결과 도민 92%가 '자본검증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바 있다.

ⓒ제주의소리
박영조 JCC(주) 전 회장은 2018년 7월16일에도 도내 일간지에 '제주의 미래는 어디로 갈까'라는 제목의 전면광고성 글을 실어 원희룡 도정에 대한 반감을 공개적으로 표한 바 있다. ⓒ제주의소리

한편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은 오라2동 일대 357만5000여㎡에 제주 최대 규모의 복합관광단지를 설립하는 사업이다. 관광호텔 2300실, 휴양콘도 1270실, 명품빌리지와 같은 상업시설, 생태전시관, 워터파크, 18홀의 골프장 등이 들어선다.

당초 계획보다 호텔과 콘도규모가 축소된 것으로, 사업비 역시 6조2800억원에서 5조2000억원으로 1조원이 줄었다. 그럼에도 투자금액만 따지면 단일 개발사업으로는 제주를 넘어 국내 최대 규모다.마라도 면적(29만8000㎡)의 10배가 넘는 사업부지는 제주시 핵심 중산간 지역인 한라산국립공원 바로 밑 해발 350~580m에 위치해 환경파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사업추진 과정에서도 환경영향평가 절차 위반 논란, 지하수 양도양수 과정의 편법특혜 논란을 시작으로 환경·경관, 교통, 하수, 쓰레기, 카지노, 교육권 침해, 기존 상권 피해, 자본검증 문제, 관피아 논란 등 수많은 문제들이 제기되어 왔다.

박영조 JCC(주) 전 회장은 지난 2017년 7월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한 인허가 절차와 관련해 “법과 제도에도 없는 온간 비법적, 편법행정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원희룡 제주도정을 맹비난한 바 있다.

또한 오라관광단지 사업을 중국 화융그룹에 넘긴 이후인 지난해 7월16일에도 도내 일간지에 오라관광단지 자본검증과 영리병원 공론조사를 실시하는 제주도정을 향해 강도높게 비난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잇달아 원희룡 도정에 반감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등 만만치 않은 '뒤끝'을 보이면서 이 사업에서 완전히 손을 뗀 것이 아니라는 의구심까지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