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비상도민회의 "팩트 기반 논쟁해야...원 지사 직무유기"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일 현 제주공항 확장 방안을 공개검증할 것을 원희룡 제주도정에 제안했다. 이는 최근 원 지사가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와 가진 신년대담에서 제2공항에 대해 발언한데 대한 반박이다.

비상도민회의는 이날 논평을 내고 "신년 벽두부터 원희룡 지사의 독행기시(獨行其是)가 도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원 지사는 지난 연말 도내 언론과 가진 신년대담에서 제2공항 갈등문제에 대해 도민의 의견은 들을 생각도 하지 않고 오직 자신만이 옳다는 주장을 고집해 여전히 '천상천하 유아독존'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비상도민회의는 "2015년 11월, 느닷없이 성산읍 일대가 제2공항 입지로 발표된 이후 지난 4년 동안 여러 차례 확인된 대다수 도민 사회의 여론은 제2공항의 일방적 강행이 아니라 제주공항 확장을 비롯한 다른 대안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며 "도민의 선택을 받은 도지사라면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방안에 대해 다수 도민의 뜻이 무엇인지 도민의 판단을 정확히 묻는 절차를 밟는 것이 당연한 수순이었으나 원 지사는 이를 직무유기 했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가 '제2공항은 도민의 숙원이자 제주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하는 사업'이라고 발언한 데 대해서는 "제2공항은 도민의 숙원사업인 적이 전혀 없었다. 공항 여객시설과 항공권 구입 등 인프라 개선에 대한 도민 여론이 높았었지 공항을 하나 더 지어야 한다는 숙원은 어디에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제2공항은 에어시티라는 이름의 신도시 하나를 개발하기를 원하는 원 지사 개인의 숙원사업일 뿐, 제주라는 섬의 안전과 정체성을 지키고 도민의 안녕과 복지를 위해서는 반드시 재검토돼야 하는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제2공항의 근거인 국토부의 ‘사전타당성 용역’은 거짓과 조작으로 얼룩진 총체적인 부실용역이었다. 최종 3단계 후보에 4개의 후보지 모두 오름을 잘라내는 것을 전제로 한 후보지였기에 제주의 정체성을 훼손하는 비상식적인 후보지였고, 특정 후보지의 활주로 위치를 평가단계에서 임의대로 배치해 고의적으로 탈락시켰다"며 "국토부는 억지논리로 검증을 거부하고 덮었고 원 지사는 이를 방관했다"고 꼬집었다.

특히 원 지사가 '전문가에 따르면 제주공항 확장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비상도민회의는 "지금까지 제주공항 확장에 대한 전문가 의견이 공개된 것은 국토부의 4500만 항공수요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 세계적인 공항전문가 그룹 ADPi의 결론 말고는 없다"고 맞섰다.

비상도민회의는 "원 지사에게 공개적으로 묻겠다. 지사가 말하는 전문가의 검증은 어디에 존재하는가. 제2공항의 철새문제나 동굴 시추조사는 당연히 해야 한다고 하면서 왜 도민회의의 민관 현지합동조사 제안은 거부했는가"라며 "원 지사의 말대로 국제적인 공항전문가 그룹인 ADPi와 한국항공대를 비롯한 국내 전문가들의 의견이 갈린다면 공신력 있는 ‘국제 전문가 검증위원회’를 구성해 가능여부를 확인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해에는 논쟁을 하더라도 제발 팩트를 기반으로 하자. 소모적인 논쟁은 그만하고 제주도의회의 공론화 해결 노력에 어떻게 도울 것 인지부터 고민해 줬으면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토부도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의 도민의견수렴 과정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다. 협조할 마음이 없으면 적어도 훼방은 말아 달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