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불허 방침 확고...한국관광공사 민간 매각 새 변수로 등장

제주도가 중문관광단지 민간 매각의 전제조건인 사업시행자 변경 승인을 내주지 않기로 방침을 정해 한국관광공사가 진행하는 민간 매각에 새 변수로 등장했다.

제주도는 최근 중문단지 매각에 따른 협조를 구하기 위해 도청을 찾은 공사 쪽에 이같은 방침을 전한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제주도 관계자는 ""중문단지 개발이 채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시행자를 바꿔달라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말했다.

또 "개발사업을 마무리한 이후라면 모를까, 사업시행자 (변경)승인은 행정의 고유 권한"이라며 변경 불가 방침을 분명히 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지난달초 중문단지(중문골프장 포함) 일괄매각 공고를 내면서 입찰의 전제조건으로 세 가지를 내걸었다.

개발사업 시행자 변경 승인을 비롯해 △종업원 고용 보장과 매도자(공사)의 단체협약 승계 △중문단지 개발사업 조성계획(변경) 승인사항 이행이다.

공사가 중문단지 매각 입찰 참가자들로 하여금 세가지 사항을 수용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못박은 상황에서 제주도가 이같은 방침을 정함으로써 중문단지 매각이 큰 영향을 받게됐다.

현재 중문단지 매각에는 두 개 업체가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상태다.

가격 입찰은 오는 25일까지 진행된다.

한편 정병국 문화관광부장관은 지난 12일 '중문관광단지 살리기 서귀포시 범시민운동본부' 와의 면담에서 중문단지를 제주도가 맡아 운영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