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회째를 맞는 2006 정월대보름들불축제의 운영기간이 2006년 2월9~11일로 확정됐다.

북제주군은 내년도 축제일정 등 기본계획을 확정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축제운영 기획단회의, 군정조정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축제 관련 사항을 확정했는데 이에 따르면 내년 정월대보름들불축제는 2월9일부터 3일간 새별오름 일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북군은 제주고유의 민속전통을 현대적인 감각에 맞게 들불축제장에서 재현해 들불축제를 관광자원화하고 불을 소재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관광객 참여 위조로 확대 운영하므로서 관광객들이 타지역의 축제와 차별화하게 하는 것에 역점을 두어 축제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내년도 축제를 2006 제주방문의해 사업과 연계해 운영하므로서 관광객 유치 확대로 관광비수기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제주지역의 대표 축제로 운영할 방침이다.

북군은 들불축제가 정부지정 문화관광축제로 재지정됨에 따라 지정 취지에 맞게 지금까지 축제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기상변화에 따른 대응 프로그램 마련, 관광객 체험기회 확대, 축제기념 상품의 다양화, 외국인 관광객 수용태세 등 문제점 및 개선해야 할 사항에 대해 보완 방안을 마련해 축제를 운영, 우수축제로 지정 받을 수 있도록 보완 운영키로 했다.

북제주군은 내년도 들불축제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축제운영 조례를 제정해 휴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키로 하고 이조레 제정을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