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주민들과 평화활동가들이 3일 제주해군기지 건설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 전면 백지화를 주문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강정마을회, 2일 해군측 깡패동원 주장...해군과 경찰에 사과 요구

국방부가 국회의 해군기지 관련 예산 삭감을 뒤로하고 공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히자 강정마을 주민들이 "막가파식 사업을 중단하라"며 발끈했다.

2일 해군기지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욕설과 깡패동원 논란에 대해서는 관련자의 신분 공개와 해군과 경찰측의 사과를 공개적으로 요청했다.

강정마을회와 평화활동가들은 3일 오후 2시 제주해군기지 건설현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망상에서 깨어나 공사를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앞서 공사장 안에서 용역진으로 보이는 인부와 평화활동가 사이에 마찰이 발생하면서 고성과 실랑이가 오가는 등 한바탕 소란이 일었다.

약속된 기자회견이 이어지자 경찰은 전경과 여경을 해군기지 공사장 정문 앞에 배치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고권일 강정해군기지반대책위원장이 해군의 민군복합형관광미항 항만 설계 시뮬레이션 자료를 보이며 공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고권일 강정해군기지반대책위원장은 해군측이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함정운항 시뮬레이션 종합결과를 공개하며 해군기지 설계상 오류를 집중 거론했다.

이 자료에는 15만톤급 크루즈선 정박시 함정의 입출항이 어렵다는 점이 명시돼 있다. 기지내 여객선 접안시 다른 부두를 이용하라는 설명도 있다.

고 위원장은 "함정조차 들어오지 못하는 기지가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이냐"며 "해군은 대국민 사기극을 멈추고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국방부의 해군기지공사 강행과 건설업체의 깡패 동원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강 회장은 "국방부의 막가파식 사업 추진방침이 건설 깡패들을 동원하는데 이르고 있다"며 "전라도 놈들은 가라는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발언도 서슴치 않않았다"고 지적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기자회견장에서 해군측의 사과와 우근민 제주도지사의 해군기지 공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이어 "여성 활동가에는 인상을 쓰며 구석으로 밀어붙이는 등 공포감까지 조장했다"며 "이는 앞으로 해군기지 사업 추진을 위해 건설깡패들을 운영할 것임을 기정사실화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또 "깡패동원은 예산삭감으로 궁지에 몰린 해군이 나름대로 돌파구를 찾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며 "강정을 사랑하는 지킴이들은 오만방자한 해군의 태도에 끝까지 저항하겠다"고 밝혔다.

우근민 제주도지사를 향해서는 "설계상 잘못이 있는데도 지역발전계획을 통한 갈등해소를 주장하고 있다"며 "도민의 뜻을 알고 해군기지 전면 백지화하라"고 주문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에도 일부 평화활동가와 해군기지 시공사에서 고용한 것으로 보이는 용역직원간 고성이 오갔으나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지 않았다.

해군측이 주민들의 용역깡패 주장에 대해 "그 사람들은 용역인 아니라 시공업체의 직원들이다. 용역을 부른적이 없다"며 용역 동원설을 부인했다.<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기자회견에 앞서 평화활동가와 해군기지 시공사 관련 업체 직원으로 보이는 인부와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