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제주도지부는 3일 강승호 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내고 "선거법 개정안 처리를 무산시킨 제주도 국회의원은 도민들에게 백배사죄하라"고 주장했다.

제주도지부는 "우리는 도지부 폐쇄, 당직자 및 후보자 총사퇴라는 극한투쟁을 전개한다는 각오로 상경투쟁단까지 조직하면서 제주지역 선거구 3석 유지를 중앙당에 강력히 요구, 결국 의원총회에서 3석유지를 이끌어냈고 선거법 개정안이 본회의까지 상정돼 당연히 통과될 줄 알았다"며 그러나 "민주당에서 수정안을 본회의에 기습적으로 제출하면서 선거법 개정안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됐다"고 민주당을 비난했다.

도지부는 "이는 죄인을 합법적으로 탈옥시키는,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공조가 다시한번 유감없이 발휘된 당연한 결과였다"며 "뻔뻔하게 한나라당 홍사덕 총무는 '민주당과 공조하기로 했기 때문에 유용태 원내대표의 요구에 합의해줬다'며 스스로 한·민 공조를 인정하고 있다"며 선거법 처리 무산책임을 한나라당과 민주당에 돌렸다.

이어 "국회에서 급히 쪽지까지 돌려가며 선거법 처리를 지연하는 동안 제주지역 현역 국회의원들은 과연 뭘 했는지 묻지 않을수 없다"고 반문한 뒤 "이에대해 한나라당 현경대·양정규 의원과 민주당 고진부·양승부 의원은 결코 자유로울 수 없으며 일련의 사태에 책임을 지고 도민들에게 백배사죄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중앙당도 이날 박영선 대변인을 통해 논평을 내보내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합작해 '3·2만행'을 저질렀다"며 "한나라당 홍사덕 총무와 민주당 유용태 원내대표는 민주주의를 유린한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