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지사, 특별자치 기본계획안 확정 기자회견

▲ 김태환 지사는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논의만 하다 기회를 놓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 제주의 소리
김태환 지사는 21일 오전 10시 특별자치도 기본계획 최종안 확정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갖고 "논의만 하다가 기회를 놓쳐버리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특별자치도 기본계획안 중앙정부 건의에 따른 도민들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미래 제주의 설계는 현재의 이해관계뿐만 아니라 미래에 다가올 상황과 시대적 흐름,국내외적 상황 모두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면서 "개방과 혁신이 세계적인 흐름임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며, 지금이야말로 말의 성찬이 아니라 냉철하게 판단하고 미래 지향적인 대안을 찾아내 기회가 왔을 때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지혜가 절실히 필요한 때"라면서 특별자치도 추진이 시간과의 싸움임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는 지금까지 특례 도입 방식과 달리 각종 권한을 조례로 위임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시간과 합의의 길을 열어 놓고 있다"면서 "중앙과 제주도간 권한과 책임을 재분배해 제주의 비전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모든 단계를 제주도민 스스로가 해 나가는 시스템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 김태환 지사의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특별자치도 공대위 소속 회원들이 지켜보면서 높은 관심도를 보여줬다. ⓒ 제주의 소리
김 지사는 "우리 제주도민이 자치에 관한 한 그 어느 지역 주민들보다 강한 욕구와 역량을 갖고 있다고 확신한다"면서 "개혁과 개방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제주의 새로운 역사창조의 수레바퀴를 멈추게 해서는 안된다"라며 특별자치도 추진계획을 강하게 추진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를 두고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요, 죽기를 각오하면 살 것이다(生則死 死則生)"라고 표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