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군이 4.11총선 이전에 강정마을에 해군기지 말뚝을 박으려 하고 있다. 해군기지 공사업체인 대림산업 등이 2일 구럼비 폭파를 위한 화약류 사용허가 신청서를 서귀포경찰서에 제출했다.ⓒ 제주의소리
2일 폭파화약 신청서 접수·경찰 추가배치...범대위 "극한투쟁 불사" 경고

해군이 강정마을을 점점 파국으로 몰아가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의 문제점이 하나씩 드러나고 정치권이 공사중단과 전면재검토를 주장하는 것에 전혀 아랑 곳 하지 않고 오히려 강경 일변도로 치달으면서 강정마을이 예측하지 못할 일촉즉발의 사태로 변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맡은 대림산업의 하청업체 3곳이 강정 구럼비 해안 발파를 위한 '화약류 사용 및 양도양수 허가신청'을 2일자로 서귀포경찰서에 접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4.11총선 이전에 구럼비 바위를 발파시켜 평화의 땅 강정마을을 더 이상 되돌리지 못하도록 말뚝을 박겠다는 의지를 노골화 한 셈이다. 구럼비는 평화의 땅 강정의 상징이다.

해군은 지난해 10월6일 구럼비 해안에서 본반팔에 앞서 시험발파를 진행했다. 보름 후인 그해 10월19일 본발파를 신청했으나 서귀포경찰서는 자료보완을 요구했다.

이에 해군은 지난해 12월1일자로 재차 화약류 사용 허가 신청서를 서귀포경찰에서 제출했으나 일주일만에 자료보안요구가 다시 내려졌다.

해군은 침사지 조성과 가배수로 조성 등의 사전 작업이 마무리된 만큼 이번만큼은 본발파 허가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해군제주기지사업단 관계자는 "2일자로 시공사측에서 화약류 사용신청은 한 것이 맞다. 침사지 조성이 끝난 만큼 허가가 나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발파 허가가 나면 날씨 등을 고려해 발파시점을 정할 것으로 본다"며 "일부 언론에서 말하는 6일 발파설은 날씨때문에 힘들 것"이라고 전했다.

▲ 2011년 10월6일 제주해군기지 부지내 강정 구럼비 해안에서 진행된 구럼비 시험발파 모습. 이후 해군기지 시공사측은 2차례 본발파를 위한 화약류 사용허가를 경찰에 요구했으나 모두 자료보완 요구가 내려졌다. <제주의소리 DB>
반대로 범대위는 서귀포경찰이 5일 발파신청을 허가하면 해군측이 6일부터 본격적으로 구럼비바위 발파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찰은 강정마을 주민들과 평화활동가들이 구럼비바위 발바를 온 몸으로 막을 것을 대비해 육지부 경찰을 추가로 배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구럼비바위 발파를 위한 폭파화약사용승인 신청서가 접수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강정마을엔 초비상이 걸렸다.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 섬실현을 위한 범대위는 3일 긴급논평을 내고는 “구럼비 바위는 강정마을의 상징이자 제주도민의 자존심이자 정체성"이라며 발파중단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지난 세기 4.3이라는 중앙정부의 무력시위에 가슴을 아파하면서 인고의 세월을 보내으나 저들은 이제 다시 우리 기억 속에 잠재돼 있는 아픔을 다시 끄집어내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어머니 같은 제주의 땅과 바다가 폭파당하면서 울부짖는 소리를 귀를 틀어막으면서 지켜볼 자신이 없다"며 "우리의 인내심을 더 이상 시험하지 말 것을 이 나라 정권과 해군에게 경고한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또 "해군이 원하는 것이 자국민들의 희생이라면 그것을 보게 될 것이고, 정부가 원하는 것이 제주도민들의 저항이라면 현 정권은 그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럼비 발파에 맞서 강정  해군기지 활동가들은 5일부터 제주도청 앞에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가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