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이 3일 긴급성명을 내고 “어떤 이유로도 지금 시도되는 구럼비 발파는 용납할 수 없다”면서 해군과 시공업체의 구럼비 발파시도를 당장 멈출 것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해군측은 2일 서귀포경찰서에 구럼비 발파 신고를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고, 경찰측은 이를 허가할 방침으로 알려지고 있다. 발파시점도 다음주 6일로 알려지고 있다”고 소식을 전한 후 “구럼비 발파시도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구럼비 발파가 이뤄질 경우, 강정문제는 결코 되돌릴 수 없는 ‘사태’로 비화될 가능성이 있을뿐더러, 심지어는 ‘제2의 용산참사’까지 우려까지 제기한 바 있다”면서 “그렇지 않다도 현재 강정마을 현장은 연일 공권력에 의한 제압으로 주민과 시민들이 극심한 고통과 혼란에 처한 상태에서 구럼비 발파가 시도된다면 우려하던 극한 상황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국회가 여야 합의로 올해 예산 대부분을 삭감한 사실은 여여가가 지금 추진되고 있는 제주해군기지 사업의 문제점을 공히 인정한 것”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강행 추진하는 것은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마저 완벽히 무시하는 행위”라고 이명박 정부를 강하게 나무랐다.

민주당은 “현실적으로도 설령 구럼비 발파를 포함한 공사를 추진한다 해도 ‘계속사업’이 보장되지 못한 조건에서 이는 심각한 상처만 남기고 중단되는 총체적 부실국가사업의 오명만을 남기게 될 지도 모른다”며 구럼비 발파가 해군이 의도하는 강정마을에 대한 해군기지 발뚝박기가 결코 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당장 구럼비 발파 시도를 포함한 사업자체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하고는 “만의 하나 구럼비발파 강행으로 강정마을 현지에서 어떤 형태로든 불상사가 생겨난다면 정부는 엄국한 국민 저항에 처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제주도정에 대해서도 “제주도 당국 또한 아무리 국가사업이라 할지라도 스스로가 사실상 사업의 정당성이 훼손되었음을 공식적으로 밝힌 만큼, 공유수면 관리권자로서 최소한 구럼비 발파만큼은 중단시킬 수 잇는 모든 노력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