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립 의원,삼양3수원 원수 염소이온농도 기준치 초과
주민 공급수 건강엔 문제없으나 제주시 은폐의혹 제기

제주시 삼양동과 이도2동 일부지역에 공급되는 삼양 3수원지 원수에 바닷물이 지나치게 침입해 먹는 물로는 '부적합'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상당한 파문이 예상된다. 

열린우리당 소속 제주도의회 김병립 의원은 11일 오후2시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삼양3수원지의 원수의 염소이온농도가 기준치인 1리더당 250mg를 3배 가까이 초과한 665mg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김병립 의원은 이를 위해 지난 10일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해 염소이온농도를 분석했으며, 보건환경연구원 분석결과 1리더에서 655mg이 검출됐다. 

그러나 삼양3수원지에서 뽑아 올린 원수는 도련정수장를 통해 각 가정에 공급되고 있으나 정수장을 거친 후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수돗물의 염소이온농도는 15mg으로 먹는물 기준에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시민들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삼양3수원지는 1997년 개발당시부터 바닷물이 유입되면서 한때 가동이 중단되기도 했으나 지난 2000년 제주시가 염분 문제가 완전히 해결됐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번 김 의원 조사에서 원수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 삼양 3수원지로부터 물을 공급받는 주민들의 상당한 반발이 예상된다.

김병립 의원은 "비록 정수를 통해 시민들에게 공급되는 물이 기준에 적합하다고 하더라도 원수자체가 기준에 미달해 '부적합'하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면서 "결국 제주시가 시민들을 상대로 거짓말을 했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어떻게 해서 665mg의 원수가 정수장을 통해 15mg으로 낮춰졌는지 파악할 수는 없으나 염분이온동도를 낮추기 위해 도련정수장에서 지하수를 혼합해 낮춘 게 아니냐는 의혹이 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1997년 개발한 이후 계속 염분이 검출됐으나 제주시는 지난 2000년 시장 발표를 통해 '염분 문제는 완전히 해결됐다'고 주장했으나 결국 이는 거짓으로 드러났다"면서 "바닷물을 음용수로 공급하는 경우 국민건강에 대한 유무해성을 판단하기는 어려우나 영리를 추구하는 사기업도 아닌 지방정부가 주민을 기망한 행위는 행정적 도적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특히 "제주도가 2001년부터 광역상수도를 공급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삼양3수원을 대체하지 않고 이후에도 계속 염분 음용수를 공급했다는 것은 결국 제주시가 주민 복지보다는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제주시의 은폐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제주시의 해명과 사과를 요구하면서 관련 공직자의 행정적 도덕적 책임을 물을 것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그동안 징수한 수도사용료를 해당 주민에게 되돌려주고, 삼양 3수원지를 당장 폐쇄해 광역상수도로 공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