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환경연대, 사업계획 전면 폐기 요구...우근민 지사 결단 촉구

 

   

제주시 연동 그린시티 조성사업과 관련해 도내 시민단체가 우근민 지사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여론을 받아들여 도지사 재량으로 사업계획을 전면 폐기하라고 압박했다.

우 지사는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시민단체의 요구는 더 적극적으로 나서라는 의미여서 우근민 도정의 '선 보전 후 개발' 원칙이 다시한번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9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가 도시계획위원회 자문결과를 사업자에 통보한 후 사업자로부터 이에따른 조치 계획이 접수된 것은 아니지만, 일각에서는 이미 사업자의 신청을 접수받은 시점부터 이를 현실화하려는 도정의 의지가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사실"이라며 도시계획 입안이 예정된 수순이 아니냐는 시선을 보냈다.

사업자의 면면이 우 지사의 선거공신이라는 점도 지적했다.

참여환경연대는 "㈜푸른솔의 임원들이 명실공히 우 지사의 선거공신으로 알려져있고, 게다가 이들은 다른 종합건설사의 대표이사 혹은 임원인 점, 1000억원대의 그린시티 사업을 집행할 만한 자금력 또한 없는 것으로 미뤄 그린시티 사업을 겨냥해 탄생한 프로젝트기업이라는 시각도 상당한 일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17일 예정된 경관심의위원회 이전에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을 입안하고, 용도변경 특혜를 주는 '꼼수' 가능성도 다분하다고 경계했다.

참여환경연대는 "본회를 비롯한 제주지역 시민사회계 뿐만 아니라 제주도의회에서도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 바 있지만 도의회의 동의절차를 밟지 않아도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 사업을 둘러싼 논란과 의혹 해소의 열쇠는 결국 도지사가 쥐고 있다"며 "도지사 재량으로 논란을 키우고 사회적 신뢰를 저해할 수도, 해소할 수도 있다"고 거듭 결단을 요구했다.

특히 "우 지사는 제주사회가 그린시티 사업에 대해 보이는 우려와 의혹에 대해,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서는 안될 것"이라며 "자기 사람 챙기려다 제주도민 전체가 등을 돌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와관련 우 지사는 6월14일 "(선거 때)나를 도왔던 사람이라도 이익이 나든 손해를 보든 내가 끼어들 수 없다"며 '불개입'을 선언했지만 "(사업제안이 들어)올 때부터 뭐라고 해버리면 제주도는 아무것도 안될 것 같다"고 검토는 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용도변경, 고도완화를 전제로 한 그린시티 조성 사업은 7월13일 도시계획위원회의 자문을 구할 때도 사업부지의 용도변경과 고도완화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제주도는 이같은 자문결과를 사업자에 통보하고 합당한 조치를 취하도록 주문했다. 초읽기에 들어간 그린시티 입안 여부와 관련해 제주도가 최종적으로 어떤 결정을 내릴지 선택의 시간이 임박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