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주), 경관·환경훼손 논란 비양도케이블카 재추진 논란

▲ 무산됐던 비양도케이블카 사업이 라온랜드(주) 측에서 최근 재추진 의사를 보이면서 다시 한 번 환경파괴.경관훼손 논란이 불붙을 전망이다. ⓒ제주의소리 DB

경관의 사유화와 환경훼손 등의 문제로 무산됐던 제주시 한림읍 ‘비양도 해상 관광케이블카’ 설치사업이 사업자 측의 재추진 움직임으로 또 한 번 논란을 일으킬 전망이다.

23일 제주자치도에 따르면 라온랜드(주)가 최근 도를 방문, 비양도 해상관광케이블카 개발사업 재추진 의사를 밝혔다.

라온랜드(주)는 제주 서부권 관광 경쟁력 강화와 지역주민 고용창출, 지역주민 여론 등을 재추진 이유로 꼽고 있고, 비양도 해상케이블카 설치에 따른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주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그러나 사업 재추진을 놓고 제주도와 사업자의 뚜렷한 ‘온도차’가 존재하고 있다.

라온 측은 제주도의회의의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이 심사 보류되면서 무산된 만큼 도의회 동의 절차부터 재개하면 된다는 입장인 반면, 제주도는 이미 사업예정자 지정이 취소된 만큼 라온 측이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재추진하기 위해선 이 절차부터 밟아야 할 것이란 입장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날 <제주의소리>와 통화에서 “라온 측이 최근 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사업재개 의사를 밝혀왔지만 현재 특별법 상 사업예정자 자격이 효력 상실됐다. 사업 재개를 위해선 다시 처음부터 절차를 밟아야 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그러나 이런 경우가 흔하지 않아서 사업자의 지위에 대한 유권해석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이달 말까지는 결론을 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사업자는 가능한한 절차를 최소화하고 싶은 것이 당연하지만 행정으로선 관계법령에 따라 원칙적으로 판단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며 “유관부서간 검토를 거쳐 사업자의 지위, 즉 어느 절차에서부터 시작할지를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비양도 해상케이블카 사업은 지난 2009년 라온랜드㈜가 320억원을 들여 한림읍 협재리~비양도 해상 1952m에 20m 안팎의 보조탑과 해상 중간에 58m 높이의 탑 2개, 20인승 곤돌라 12대를 설치해 관광사업을 벌이려던 사업이지만 2010년 도의회의 심사보류로 무산된바 있다.

특히 우근민 제주지사도 당선자 신분 때부터 비양도 케이블카 설치 반대 뜻을 분명하게 밝힌 바 있고, 환경정책과 관련해 ‘선보전 후개발’이란 대명제를 내걸고 있어 사업 재추진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