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사, 공청회 파행관련 입장 밝혀
도민사회 구체적인 사과표명은 없어

▲ 김태환 지사는 공청회 파행과 관련 원숙한 도정을 위한 촉매제로 삼겠다고만 밝혔을 뿐 구체적인 대도민 사과는 언급하지 않았다. ⓒ 제주의 소리
김태환 지사가 14일 특별자치도 특별법 공청회가 파행으로 치달은 것과 관련 "원만하게 진행하지 못한 것을 경험삼아 원숙한 도정을 이끌어 나가는데 발판으로 삼겠다"는 말로 대신했다.

김 지사는 그러나 특별자치도 공대위나 도민사회 일각에서 제기하는 대도민 사과는 하지 않았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기자실에서 ITOP포럼 방문 결과를 설명한 후 특별법 공청회과정에서 빚어진 일련의 사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김 지사는 "해외로 떠날 때만 해도 특별법 내용에 대해 거의 모든 부분이 언론을 통해 논쟁이 될만한 내용은 물론 나머지도 도민들에게 대부분 알려졌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공청회에서 그런 일이 벌어질 줄은 생각 못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해외에 가기에 앞서 이 시점에 외국에 꼭 가야하는지에 대해서는 간부들과 논의하고 고민도 했으나 ITOP포럼이 국제적 약속이고 내년에 우리가 개최하기 때문에 해외방문에 나섰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결과론적으로 9일 공청회가 안되고 11일에는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일어나면서 원만한 합의하에 제주의 발전을 위해 백년대계의 일들을 풀어나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대단히 아쉽게 생각한다"는 말로 공청회에 대한 입장을 드러냈다.

김 지사는 "어제 도착하자 마자 시민사회단체와 대화를 나눠, 요구사항도 충분히 든 만큼 이 문제에 대해서는 조만간 자체적으로 논의하고, 유관기관과도 의논할 사항에 대해서는 의논하면서 책임지고 해결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번 공청회가 원만하게 됐으면 좋은데 그렇지 못해 도민사회에 걱정을 끼친 점에 대해 좋은 교훈으로 삼아 원숙한 도정이 되는데 촉매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