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훈 라온레저개발 사장 "비양도 케이블카, 사유물 아닌 지역 관광 인프라" 주장  

▲ 라온레저개발 김상훈 사장  ⓒ제주의소리 DB

최근 (주)라온랜드가 제주자치도에 사업예정자 지정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제주 사회에 또다시 비양도 해상케이블카 설치를 둘러싼 논란이 예고된 가운데, 라온 측은 “이 사업을 경관 사유화로 보지 말고 천만 제주관광 시대의 주요 인프라로 봐 달라”는 입장을 적극 피력했다.

사기업이 해양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한다고 해서 ‘사유화’라고 지적한다면 제주에서 어떤 관광개발사업도 추진이 불가능하지 않느냐고도 항변했다.

김상훈 라온레저개발(주) 김상훈 사장은 8일 <제주의소리>와 전화 인터뷰를 통해 비양도 케이블카사업예정자 신청 취지와 관련, “제주도가 연간 천만 관광객을 맞는 시대가 됐기 때문에 비양도 케이블카는 경관사유화보단, 사기업이 앞장서서 관광인프라를 시설하는 것으로 바라봐 달라”고 말했다.

비양도 케이블카 사업이 도민사회로부터 환경‧경관 훼손, 특혜 시비 등 상당한 비판과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사업착수 3년 만인 지난 2010년 제주도의회의 동의가 무산됐던 전례를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 최근 ㈜라온랜드가 제주자치도에 비양도 해상케이블카 사업예정자 신청을 접수해옴에 따라 제주 사회에 또다시 케이블카 설치를 둘러싼 논란이 일 전망이다. 비양도 전경 ⓒ제주의소리 DB

주목할 만한 부분은 ‘사기업이 지자체를 대신해 관광인프라를 설치하고 있다는 라온 측의 논리다.

김상훈 사장은 “이젠 제주도가 1천만 관광객시대가 됐기 때문에 이전의 반대 논리를 폈던 상황과는 많이 달라졌다”면서 “특히 다른 지역의 케이블카 사업이 지자체 등에서 추진한 것과 달리 제주에선 지자체나 지방공사가 케이블카 사업을 직접 맡을 의사가 없기 때문에 사기업이 앞장서서 인프라를 만들려고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설악산·통영 등 국내 대부분 케이블카의 사업주체가 지자체지만 제주 비양도 케이블카의 경우 지자체나 산하 기관(공사)이 (케이블카)사업에 나서지 않기 때문에 관광인프라 확충 차원에서 사기업이 나섰다는 취지다.

‘경관보존 가치가 더 크기 때문에, 제주도가 나서지 않은 것 아니냐’는 반문에 그는 “지역주민들이 원하고 있는데…”라며 “주민들이 원하면 기업이라도 앞장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결국, 필요성이 없는 사업이기 때문에 그동안 제주도(또는 공사)가 비양도케이블카 추진에 대한 의사 표명이나 논의가 없었던 것이지, 필요성이 있는데도 나서지 않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는 기자의 반문에 김 사장은 “주민이 원하면 지자체 대신 기업이라도 나서야 한다”는 말로 응수했다.

김 사장은 “도민사회에 자연경관을 사유화해선 안 된다는 정서도 있고, 관광인프라로서 케이블카가 필요하다는 정서도 있다”며 “우선 30년을 라온이 운영하고 이후에는 제주도에 기부채납하는 제안을 이번 사업게획에 담았다. 외자유치만 할 것이 아니라 제주에 있는 제주기업에게도 기회를 주는 것도 필요하다”는 논리를 이어갔다. 

김 사장은 또, “경관 사유화나 환경파괴라는 잣대를 들이대면 비양도 케이블카뿐만 아니라 어떠한 관광인프라도 만들 수 없다”면서 “마을주민들도 원하고 있으므로 사기업의 사유물이 아니라 제주관광의 인프라로 해석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비양도 케이블카사업은 지난 2008년 3월 개발사업 예정자가 지정되면서 본격화됐고, 도시계획시설 결정, 환경영향평가 심의 등을 거쳐 2010년 3월 제주도의회에 동의안의 상정됐지만 환경‧경관 훼손, 특혜 시비 논란으로 심사 보류되면서 무산된바 있다.

한편 (주)라온랜드는 지난해 12월31일자로 제주도에 비양도케이블카 개발사업 예정자 지정신청을 접수하고 올해 상반기 내 사업을 본격 재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