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4일 의원총회에서 대권후보 선출 경선과 관련한 혁신안 원안을 당원대표자회의에 다시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운영위의 결정에 대해 가장 강하게 반발했던 원희룡 최고위원의 역할과 파워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
 
박근혜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대권후보 선출 경선선거인단 구성의 전당대회 대의원 20%,당원선거인단 30%, 일반국민 선거인단 30%, 여론조사 20%를 합산해 결정한다는 혁신위 원안을 수용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당내 논란이 불씨를 제공했던 당원선거인단 30%는 책임당원, 일반국민선거인단 30%에는 당원과 일반국민이 모두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한 지난주 운영위원회에서 의결된 혁신안 개정안이 사실상 백지화됐다.

이 과정에서 원희룡 최고위원은 소장파인 수요모임과 비주류인 국가발전연구회의 지원을 바탕으로 대권 후보인 손학규 경기도지사와 이명박 서울시장을 잇따라 접촉해 지지를 이끌어냈다.

원 최고위원은 지난 13일 오후 7시 경기도지사 공관에서 손학규지사를 만나, 대선후보 선출규정이 왜곡된데 대해, 한나라당이 과거로 회귀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손지사의 협조를 당부했다. 
 
손학규지사와 만난 다음날인 14일 아침 원의원은 이명박서울시장을 만나, "2007년 선거에서 승리하려면 국민 속으로 가야 한다"며 이 시장의 적극적 역할을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혁신안을 둘러싼 한나라당의 갈등은, 소장파들이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과 인적쇄신요구로까지 발전해 향후 그 파장이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