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제주 세계환경수도 인증'을 국가 차원에서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지원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운동이 시작됐다.

제주도는 '세계환경수도특별법'이 제정될 때까지 100만명을 목표로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를위해 1차적으로 2월28일까지 제주도, 제주도교육청, 제주도관광협회, 금융기관, 사회단체 등 도내 기관.단체가 중심이 되어 추진한다.

제주도는 세계환경수도특별법에 △정부 지원위원회 구성 △세계환경수도 조성 기본계획 수립 △공기업 형태의 '제주세계환경수도센터' 설립 △탄소세와 같은 환경조세 제도 도입 등이 들어가길 희망하고 있다.

또 제주를 친환경 사회.경제체제로 조성하기 위한 친환경 농축수산업과 신재생에너지.전기자동차 등 저탄소산업을 육성.지원하기 위한 친환경 산업구조로의 개편, 국제환경협력 증진, 국가의 재정 지원 등도 담겨야 한다는 입장이다.

오정숙 세계환경수도추진본부장은 "특별법이 제정되면 세계환경수도 조성이 정부의 지원 아래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지방단위 계획에서 국가단위 정책으로 격상돼 세계환경수도로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제주도는 연내 특별법 제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 8일 정기인사에 맞춰 세계환경수도 조성 업무를 전담할 기구로 기존 청정환경국을 세계환경수도추진본부로 개편하고, 환경수도정책관을 신설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