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WCC(세계자연보전총회)에서 채택된 제주형 의제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실천 로드맵이 만들어진다.

제주도는 세계환경수도 인증을 뒷받침하기 위해 WCC 제주형 의제 종합추진 프로그램을 3월까지 마련해 본격 추진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를위해 의제별로 중점 추진 과제, 국가의 지원이 필요한 사항, IUCN(세계자연보전연맹)과 같은 국제기구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 등을 정리한 가이드라인을 이달중 마련할 예정이다.

제주형 의제는 △세계환경허브 평가 및 인증시스템 개발 △제주도 유네스코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체계 구축 △제주도 용암 숲 곶자왈의 보전.활용을 위한 지원 △제주 하논 분화구 복원.보전 기본계획 수립 △독특한 해양생태 지킴이 제주해녀의 지속 가능성 등 5가지다.
 
제주도는 제주형 의제 후속조치 추진에 실효성을 확보하고 정부, 국제기구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제주형 의제 추진상황을 분기별로 점검하고, 상.하반기 평가보고회를 열어 추진과정에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 발전방안을 꾸준히 모색하기로 했다.

또 정부차원의 참여와 지원을 이끌어내고, 국제기구로부터 세계환경허브를 위한 국제적인 관심과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제주형 의제 추진상황에 대해 정기적으로 정부나 IUCN 등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WCC 성공개최 1주년에 즈음해 제주도, 환경부, IUCN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세계환경허브 평가.인증시스템 개발을 위한 워킹그룹 제주회의와 제주형 의제 국제 워크숍을 개최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세계환경허브 평가.인증시스템 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수준의 지표와 인증 프로세서를 제주도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개발한다는 것이다.

이를위해 제주도, 환경부, IUCN이 참여하는 워킹그룹을 1분기 중에 구성하고, 2016년 WCC 세계환경허브 인증.평가체계 결의안 채택을 목표로 '세계환경허브 평가.인증시스템 제주안'을 연내에 확정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IUCN 등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제주도 유네스코 국제보호구역 통합관리체계 구축도 제주형 의제 후속조치의 주요 방향 중 하나다.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계획 수립 용역을 3월 중 착수해 연말까지 제주가 보유하고 있는 UNESCO 국제보호구역에 대한 선진 통합관리체계 구축으로 국제적 표준화 모델로 정립한다는 복안을 갖고있다.
 
또 제주가 갖고 있는 보전.관리 노하우를 세계에 전파할 수 있도록 세계환경리더와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제주도 용암 숲 곶자왈의 보전.활용을 위한 지원' 의제와 관련해선 3월중 보전.활용 종합계획 용역을 시작해 곶자왈 데이터베이스(DB)를 연내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제주특별법 5단계 제도개선의 일환으로 곶자왈공유화재단의 특수법인화 전환을 추진하고, 정부.기업.도민이 곶자왈 공유화에 동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하논분화구 복원 기본계획 수립용역도 3월중 착수한다.

이를위해 도민, 환경단체,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프로젝트 추진팀을 구성, 하논분화구 복원 프로젝트 추진에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제주해녀의 지속가능성' 의제는 제주와 한반도에 분포하는 해녀의 실태와 해녀들의 독특한 문화적 가치를 조사하고, 해녀공동체 보호 정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게 핵심이다.

또한 국제 유사지역과 네트워크를 구성, 제주해녀축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면서 2014년까지 UNESCO 문화유산으로 등재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오정숙 세계환경수도추진본부장은 "WCC 제주형 의제의 체계적 추진을 위한 종합프로그램이 마련되면 제주의 환경자산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환경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발판을 놓게 된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