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국회의원 "특별법 수포로 되돌릴 중대한 문제"
17일 의료분야 당정협의·19일 공대위와 간담회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이 공청회 원천봉쇄와 관련해 "이는 특별자치도 자체를 수포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점에서 결코 가볍게 볼 문제가 아니"라고 우려를 표명하고는 "공청회를 가로 막은 점은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밝혔다. 

강창일(제주시 북제주군 갑) 김우남(제주시 북제주군 을) 김재윤(서귀포시 남제주군) 의원은 15일 공동으로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3명의 국회의원이 14일 국회에서 모임을 갖고 국무총리실과 제주도가 지난 11일 특별법 공청회를 개최하는 과정에서 참석을 제한하고 시민단체와 시민의 공청회장 입장 자체를 원천봉쇄한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국회의원들은 "공청회 봉쇄 문제로 제주도와 공대위간의 대립이 제주지역사회의 갈등을 깊게 하고, 제주특별자치도의 본질적 문제를 도외시한 채 특별자치도를 위한 일련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점에서 결코 가볍게 볼 문제가 아니"라면서 국무총리실의 출입제한과 제주도 당국의 원천봉쇄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3명의 국회의원은 "어떤 이유로도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의사결정과정에 국민을 참여시키기 위한 제도인 공청회가 공개적인 방식으로 진행되지 못한 점은 비판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제주도 당국은 제주특별자치도 추진과정에서 제주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데 보다 전향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은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의료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당 제주특별자치도특위 주최로 당 소속 보건복지위원, 국무총리실 등이 참여하는 당정협의를 17일 오전 7시30분에 국회 귀빈식당에서 개최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 19일에는 특별자치도 공대위와 제주에서 간담회를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