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그룹이 추진 중인 비양도 케이블카 조성사업과 관련해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17일 공동성명을 내고 사업 중단과 우근민 제주도지사의 명확한 입장표명을 주문했다. 

곶자왈사람들과 제주경실련, 주민자치연대, 참여환경연대, 환경운동연합, 탐라자치연대 등 6개 단체는 공동성명에서 케이블카 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단체들은 "2010년 3월 도의회의 보류결정으로 좌절된 비양도 케이블카 사업이 재추진되고 있다"며 "사업주체인 라온측의 강한 추진의사에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경관적 가치가 뛰어난 곳에 철탑을 세우고 케이블카를 운행해야 하냐"며 "제주의 자연적 가치를 존중하고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속가능한 개발사업을 고민하라"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또 "경관 훼손과 사유화 논란 등 수많은 의혹과 문제가 발견됐다"며 "전 도민적 반대에도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라온의 행태는 이해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라온측이 밝힌 기부채납 조건에 대해서도 "마치 큰 선심을 쓰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30년 후 노후화된 시설을 제주도에 떠넘기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단체들은 "관광산업이 핵심의 제주는 경관을 보전하는 일은 중요하다"며 "자연경관을 기업의 돈벌이로 활용하려는 계획이 타당하고 설득력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16일 제주시 연두방문 자리에서 "비양도 케이블카의 무조건 반대는 안된다"는 발언에 대해서도 불편한 심기를 보였다.

단체들은 "기존 입장을 바꾸는 듯한 우 지사의 발언으로 제주도가 사업절차를 대폭 축소하는 쪽으로 갈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며 "제주도는 경관보전정책의 후퇴를 초래하는 케이블카 사업은 당장 중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