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환경평가 주민설명회 2월13일로 연기..."선주협회와 사전협의" 반발 최소화 진력

▲ 해상풍력단지 조감도.
제주 1호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초반부터 '암초'에 걸렸다.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 지구 지정에 앞서 열기로 했던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가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연기되는 등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대정해상풍력발전 지구는 대정읍 무릉, 영락, 일과1.2, 동일리 해역의 공유수면 29㎢에 2013년부터 2016년까지 5MW짜리 발전기 40기를 세워 200MW의 전력을 생산하는 프로젝트다. 사업비는 약 1조원이다.

사업시행자는 한국남부발전으로 제주도는 대정 지구 사업을 위해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바 있다.

제주도는 대정 시범지구 지정을 통해 대규모 자본 조달에 따른 부담을 덜고, 해상풍력 국내 최초 상업화에 따른 기술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지역 균형 개발도 염두에 두고 있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이 해상풍력발전단지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하면서 급제동이 걸렸다.

모슬포어선주협회와 수산경영인들은 지난해 12월20일 제주도의회에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지정을 반대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

▲ 선주협의회와 수산경영인들이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 지구지정에 대해 반대하고 나섰다.
또 제주도와 남부발전이 29일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놓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하자 선주협회와 수산경영인들은 기자회견을 갖고 시설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제주도와 한국남부발전이 연합 군사작전을 하듯 대정해상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하지 못하면 무슨 사변이나 나는 것처럼 서둘러 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공람과 주민설명회를 밀어붙이고 있다"며 "용역비 10억원이 투입된 환경영향평가 초안의 분야별 참여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평가대행자 70명 중 수산분야 전문가나 수산업 종사자는 단 한명도 없는 등 부실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또 이들은 "사업 예정지는 수십년 전부터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 인공어초 수천개를 설치한 곳이고, 연근해 어선들이 삼치, 참돔, 부시리, 멸치 등을 어획하는 황금어장”이라며 “여름에는 모슬포항으로 입출항하는 길목이고, 겨울에는 거친 파도를 피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항로”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서자 제주도는 예정된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긴급하게 연기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어선주협회와 사전협의를 먼저 하기로 했다"며 "2월14일까지 주민의견수렴 기간이기 때문에 13일에 주민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주민 반발에 대해 이 관계자는 "어선주협회와 사전협의를 통해 오해를 풀어나갈 것"이라고 당혹감을 표시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