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로 예정된 '김태환 도지사 퇴진 촉구 집회'가 예정돼 제주도가 비상이 걸린 가운데 제주주민자치연대가 "김태환 도정은 합법 집회 방해 행위 중단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주민자치연대는 17일 긴급 논평을 내고 "19일 오후 3시 제주시청 앞에서 예정된 '올바른 지방자치실현.특별법 강행 저지 김태환 도지사 퇴진 촉구 범도민대회가 개최된다"며 "하지만 도청 소속 공무원들을 중심으로 집해방해 행위가 본격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자치연대는 "업무시간에 공무상의 이유로가 아니라 전화 등을 토해 집회참여 자제를 종용하는 사례가 빗발치고 있다"며 "특히 지방자치수호 서귀포범시민위.남군위원회 소속 단체 간부들에게 전화공세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고 고발했다.

주민자치연대는 "제주도청 고위 간부들의 이같은 행태는 김태환 지사에 대한 자발적 충성심의 발로일지는 모르나 헌법이 정한 국민의 기본권을 중대하게 침해하는 행위"라며 "제주도가 나서 이를 무시하는 태도는 공청회를 원천봉쇄한 것만큼이나 한심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주민자치연대는 "김태환 도정은 이 바쁜 감귤 수확철에 일손도 팽개쳐 가며 퇴진 촉구 집회를 개최하는지 도민의 세금이 투입된 전화기를 내려놓고 곰곰이 생각해 보라"며 "도청 간부들은 지금이라도 즉각 집회 방해 행위를 중단하고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