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위.지방자치수호위 '특별자치도 강행저지' 선언

   
'올바른 지방자치실현.특별법 강행 저지 김태환 도지사 퇴진촉구범도민대회'가 개최됐다.

특별자치도 공대위와 지방자치수호 서귀포.남군위원회가 공동주최해 열린 범도민대회가 3시20분부터 도민 900여명(경찰 추산, 제주도청 추산 4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놀이패 한라산의 길트기와 노래패 청춘의 공연으로 범도민대회가 시작됐다.

   
범도민대회에는 제주도를 비롯한 4개 시군 공무원들이 주변에 배치돼 서로 동향을 살피는 진풍경(?)도 벌어졌다.

제주주민자치연대 김상근 대표는 대회사에서 "도민의 의견을 듣는 공청회가 도청공무원과 일부 초청된 사람들만의 관제공청회로 치러졌지만 그외 도민들의 출입은 원천봉쇄돼 비를 맞으며 3시간 이상 밖에서 떨어야 한다"고 규탄했다.

김 대표는 "특별자치도가 안되면 제주의 미래가 암울하다며 공무원을 총동원해 주민투표를 강행하더니, 그토록 시민단체와 도민들이 주장하고 있는 교육산업화와 의료산업화 반대 의견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식으로 일관하고 있는 김태환 지사의 태도는 도민은 안중에도 없고 오직 자신의 권력창출에만 관심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김태환 지사에게 도민의 진정한 민의가 무엇인지를 보여줘야 한다"며 "범도민대회의 열기와 결의를 갖고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과 특별법 강행저지, 김 지사의 퇴진을 관철시키기 위해 연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대회사를 했다.

   

이어 주민자치수호 서귀포범시민위 김상현 위원장이 '행정구조 개편의 문제점', 민주노동당 김효상 도당위원장이 '특별자치도' 문제점 등을 규탄했다.

박상률 지방자치수호 남군위원장은 "정부와 제주도가 특별자치도를 한다면서 관제.날치기 공청회, 원천봉쇄 공청회를 진행하고, 자치와 분권을 주장하면서 풀뿌리 민주주의를 없애겠다고 하고 있다"며 "오만한 '날치기 도정'에 도민의 힘을 보여주자"고 역설했다.

   
지방자치수호 서귀포범시민위 오영필씨와 북군여성농민회 한경애씨가 결의문에서 "총과 칼로 세상을 지배하던 군사정권 시절에도 이런 일은 없었다"며 "국무총리실과 김태환 제주도정은 입법예고 기간도 지키지 않고 공청회 기본 절차도 무시하더니 결국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야 할 공청회장에서 도민들을 격리시켰다"고 분노했다.

이들은 "특별자치도가 도민을 위한 자치가 아닌 자본을 위한 특혜 자치라면, 서민에게 교육.의료비 폭등만 안겨주는 자치라면 우리는 단호하게 거부한다"며 "노무현 정부와 김태환 도정은 문제투성이인 제주특별자치도 연내 강행 입법을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제주도민을 잘못된 실험장으로 내모는 특별법 연내 처리를 위해 입법추진을 강행한다면 우리는 단체간 정치적 이념과 의견의 차이를 넘어 강고한 연대의 투쟁으로 올바른 지방자치 실현, 특별법 강행저지, 김태환 지사 퇴진을 반드시 관철시킬 것"이라고 결의했다.

결의문 낭독후 범도민대회 참가자들은 시청에서 탑동까지 거리행진을 하며 '도민참여 거부한 공청회는 무효' '노무현 정부의 실험대상 특별자치도 반대' '제왕적 도지사 추진하는 김태환 지사 퇴진' '관제동원, 공권력 투입 김태환 지사 퇴진' 등의 구호를 외치며 대도민선전전을 펼쳤다.

   
범도민대회는 탑동광장에서 '제주의 자존을 지키자'는 만장을 끌어올리는 퍼포먼스 등 정리집회를 갖고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