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협의회 일부 소속 단체 '김애경 회장 사퇴' 촉구

▲ 제주도여성단체협의회 소속 일부 단체의 지회(지부)가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회원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은 성명서를 발표한 김애경 회장의 사퇴를 촉구했다.ⓒ제주의소리
제주도여성단체협의회 소속 일부 단체가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여성단체협의회 이름으로 가진 특별자치도 특별법 지지 기자회견의 절차에 문제를 제기했다.

대한미용사회 제주시지부를 포함한 12개 단체는 21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8일 제주도여성단체협의회와 일부 도 단위 단체장들은 특별법 강행저지 범도민대회를 방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특별법을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주도여성단체협의회 김애경 회장은 19일 범도민대회 개최를 앞두고 17일 긴급이사회를 소집, 이사히 진행 전에 이미 성명서를 작성해 놓은 상태에서 가부 의견만을 묻는 졸속 이사회를 거친 후 다음날인 18일 기자회견을 가졌다"고 특별법 지지 기자회견을 갖게 된 경위를 설명했다.

이어 "여성단체협의회 소속 단체 가운데 도 단위 단체는 시·군지회(지부)가 엄연히 존재하는데 시·군지회(지부)장과 사전에 아무런 합의도 없이 일방적인 성명서를 작성, 이를 발표했다"며 "제주도여성단체협의회가 마치 제주도 여성 전체의 요구사항을 대변하는 것처럼 행동한 것에 대해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시·군지부(지회)와 상의 한번 없이 도 단위 단체장이 51.3%인 제주도 여성들을 대변하는 것처럼 기자회견을 한 부분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김애경 회장은 제주도여성단체협의회를 자신의 사조직인양 마음대로 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회장직을 사퇴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또 "4개 시·군 회원과 시·군회장을 무시하는 도 단위 회장은 더 이상 회장으로서의 자격이 없다"며 성명서 발표에 참여한 도 단위 단체장들의 사임도 권고했다.

이들 단체는 "민주주의의 기본원칙은 소수의 의견도 반영해야 하는 것"이라며 "공산국가에서나 가능한 밀어붙이기 식 방법으로 취한 태도는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주도여성단체협의회는 김애경 개인의 단체가 아니며 또한 제주도정의 앞잡이가 되어서도 안된다"며 "대한미용사회 제주도지회의 승인도 없이 3000여 미용인들을 무시한 처사와 명예를 실추시킨 책임을 지고 공개사과를 하라"고 촉구했다.

▲ 최길복 대한미용사협회 남제주군지부장.ⓒ제주의소리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최길복 대한미용사회 남군지부장은 "우리는 특별자치도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며 행정구조개편과 관련한 올바른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의견수렴과정을 정당히 거치고 준비할 시간을 줘야 한다"고 밝혔다.

최 지부장은 "최근 김애경 회장을 비롯한 제주도여성단체협의회 일부 도단위 단체장들의 시·군지회(지부)를 무시한 태도를 보면 시장·군수를 무시하는 제주도정과 다를 것이 무엇이냐"며 "지금 이 시점에서 여성단체협의회가 특별자치도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여성단체협의회 긴급이사회 자리에 참석한 제주도여성정책과 모 과장과 관련 공무원의 이사회 참석 경위를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한미용사회제주도지회제주시지부, 한국부인회제주도(시)지부, 서귀포시생활개선회지회, 한국부인회서귀포시지회, 재향군인여성회북제주군지회, 한국부인회북제주군지회, 대한미용사회제주도지회남제주군지부, 남제주군생활개선회, 한국자유총연맹여성회남제주군지회, 한국부인회남제주군지회, 고향을생각하는주부들의모임남제주군지회, 전국주부교실중앙회남원읍분회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