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지사 퇴진촉구 범도민대회'와 관련해 서귀포시.남제주군 지방자치수호 공동위원회가 김태환 제주도정에 대해 강력한 경고를 날렸다.

지방자치수호공동위원회는 21일 규탄 성명을 내고 "올바른 지방자치실현.특별법 강행저지 김태환 도지사 퇴진촉구 범도민대회가 제주도의 관권개입으로 방해됐다"고 주장했다.

지방자치수호위는 "행자부는 감사반을 투입해 집회에 참여할 경우 책임을 묻겠다는 등 시군공무원에 대한 복무감찰을 통해 압력을 가했다"며 "도청공무원은 근무시간에 공청회장을 점거하면서 시군공무원이 직장협의회를 중심으로 휴일에 행사참석을 막아 압력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지방자치수호위는 "도 간부 공무원이 읍면동에 전화공세로 자발적 주민참여를 통제했다"며 "도 공무원은 자기 출신 각 마을 이장을 비롯 사회단체장에게 궐기대회에 참여하지 말아 줄 것을 당부하는 전화 공세로 주민들의 참여를 방해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지방자치수호위는 경찰이 불심 검문검색으로 주민들을 위협했다고 주장했다.

지방자치수호위는 "전 경찰력을 동원해 궐기대회 참여 주민들의 동향을 파악하고 주요 도로에서 제주시 이동차량을 검문검색해 위압감을 주었다"고 주장했다.

지방자치수호위는 "정부와 제주도는 2개의 특별법 모두에 시군폐지를 넣어 둘 중 한개의 법안이 통과돼도 시군을 폐지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며 "20일 이상 돼야 할 입법 예고 기간을 무시해 2개의 시군폐지 법안을 삽입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