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2일 '해군기지 발목' 사설, 네티즌 게시물을 장 의원 글처럼 묘사···문화일보 고소

 

▲ 문제가 된 문화일보 1월 2일자 사설. 일반 네티즌이 올린 이명박 전 대통령 비난 게시물을 장 의원이 올린 것으로 묘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설을 통해 의도적으로 민주당 청년비례대표인 장하나 의원을 왜곡·비판 했다는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문화일보에 대해 장 의원 측이 법적대응에 들어갔다.

장하나 의원실은 문화일보가 장 의원과 무관한 어느 누리꾼이 의원 공식사이트에 올린 글을 장 의원의 의견인 것처럼 왜곡 보도했고, 정정보도 요구에도 두달이 넘더록 무반응을 보이자 장 의원 측은 끝까지 바로잡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문제가 된 한 누리꾼의 글은 새누리당 원내대표인 이원구 의원과 문화일보 홈페이지 게시판에도 반복적으로 올려 있어 문화일보가 장의원을 의도적으로 겨냥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민주당 장하나 의원은 24일 성명을 내고  “한 누리꾼의 글을 의원의 공식적인 의견인 것처럼 사실왜곡한 사설에 대해 정정보도 요청을 했지만 2달이 되도록 묵묵부답”이라며 “정정기사와 함께 명예훼손에 따른 손해배상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장 의원 측은 지난 달 26일 문화일보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했고, 현재 남대문경찰서에서 이와 관련된 수사가 진행중이다.

문제가 된 글은 문화일보가 지난 1월 2일자에 게재한 ‘제주해군기지 또 발목잡은 민주당의 反안보’란 제하의 사설.

이 사설에서 문화일보는 “청년비례대표인 장하나(35) 의원은 제주기지 반대단체의 사무처장 출신이며, 자신의 공식 사이트에 ‘이명박 처형 국민명령 하달’ 등의 글을 올려놓고 있다. 민주당이 이런 세력에 휘둘린다면 미래가 없다”고 장 의원을 비판했다.

그러나 이 사설 내용과 달리 장하나 의원 공식 홈페이지(onethehuman.com)에 올라온 '이명박 처형 국민명령 하달'이라는 글의 작성자는 장 의원이 아니라 '노한후'이라는 필명을 사용하는 네티즌이 올린 게시물이었다.

이 네티즌이 같은 내용의 글을 새누리당 원내대표인 이원구 의원과 문화일보 홈페이지 게시판에도 반복적으로 올렸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 사설이 의도적으로 장 의원을 비판하기 위해 상황을 왜곡한 것 아니냐는 눈총을 받기에 충분한 상황.

▲ 문화일보는 "장하나 의원이...자신의 공식 사이트에 ‘이명박 처형 국민명령 하달’ 등의 글을 올려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이 글은 장 의원이 아닌 다른 네티즌이 올린 글로 확인됐다.
▲ 장하나 의원 측은 "똑같은 내용이 글이 국회 지식경제위 홈페이지 게시판과 새누리당 이한구 의원 게시판, 문화일보 게시판에도 게재돼 있다"며 문화일보가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문화일보는 장 의원이 이미 지난 1월 4일에 정정보도를 요청했으나 두 달이 지나도록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

이에 장 의원은 “누구나 홈페이지를 보면 뻔히 사실을 알 수 있음에도 문화일보는 장하나 의원이 마치 그 글을 직접 작성한 것처럼 사설을 썼다”며 “지난 1월 14일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참석했던 문화일보 정모 논설위원은 장하나 의원이 직접 올려놓았다고 표현한 것이 아니니 문제가 없다는 식의 변명을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장하나 의원에게 색깔론을 뒤집어씌우기 위해 의도적으로 애매한 표현을 사용한 것이라면 더 큰 문제”라며 “공정하게 진실을 알려야하는 언론인으로서의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장하나 의원실은 24일 <제주의소리>와의 통화에서 “언론중재위에서 정정보도를 요청했지만 문화일보측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말만 반복했다”며 “언론중재위 조정이 성립되지 않아 현재 고소를 한 상태”라고 말했다.

또 “문화일보는 이와 관련해 최근까지도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없고 고소를 하려면 얼마든지 하라는 식의 반응을 보였다”며 “사실을 왜곡한 데 대해 끝까지 사과와 정정보도를 요구할 것”이라는 강력한 입장을 밝혔다. <제주의소리>

<문준영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