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개 제주 시민사회단체 공동성명 내고 한국공항 지하수증량 청원 비판

한진그룹 계열사인 한국공항이 지난달 29일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지하수 증량 청원에 대한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제주도내 18개 시민사회노동단체들은 15일 성명을 내고 한국공항이 공공연히 도민들의 대의기관인 도의회를 위협하고 있다며 취수 증량 시도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곶자왈사람들, 서귀포시민연대 등 18개 시민사회노동단체들은 한국공항의 청원을 ‘도의회에 대한 압박’이라고 분석하며 “자세전환이 없이 도민들의 입장을 무시하고 사기업 이윤추구의 논리로 일관하는 한국공항의 태도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도의회 의장이 상정 보류한 이유를 분명히 밝혔음에도 이에 대한 존중과 근본적인 자세의 전환 없이, 청원서를 들이미는 것은 제주도의회와 제주도민을 무시하는 행위”라며 “도의회에서 내린 결정에 대해 일말의 성찰도 없이 반복적인 청원으로 뒤엎으려는 것은 도민의 상식으로 납득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 단체의 이번 성명은 한진지하수의 청원문제가 처리될 것으로 보이는 오는 16일부터 시작되는 제305회 임시회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은 “제주도의회가 한국공항의 ‘극히 적은 양’이라는 빈약한 논리와 마치 수혜처럼 내놓는 항공료 인하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며 “이것이 진정 제주의 지하수 공수화 정책에 위배된다는 판단 아래 이번 임시회에서도 어떠한 타협도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진그룹의 먹는샘물 개발허가 취소를 거론하는 등 강도 높은 표현도 사용했다.

이들은 “막가파식 의안 상정을 근본적으로 막기 위해 먹는 샘물 개발 허가 자체에 대한 취소를 공식적으로 논의해야 한다”며 “앞으로 제주도와 원만한 관계에서 서로 상생하는 방안을 고민하기 원한다면 먹는 샘물 시판에 대한 부분을 근본적으로 검토하라”고 경고했다.

한국공항은 2월 임시회에서 박희수 의장의 본회의 상정보류 결정으로 지하수 증량 동의안이 무산된 데 대해 지난 29일 증량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청원서를 도의회에 제출했다. <제주의소리>

<문준영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