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점화된 LNG발전] (3) 국정과제 채택 무산 아쉬움...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 ‘관건’

제주지역 전기에너지 자립도 전망(2018년 LNG발전소 건설시)(단위 MW).

상존하는 전력수급 불안을 해소하고, 에너지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제주 LNG 발전소 건설은 지금 호기(好機)를 맞았다.

과거 어느때보다 추진 여건이 무르익었다. 이른바 삼박자가 맞아 떨어지는 양상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기간에 발전소 까지는 아니어도 ‘액화천연가스(LNG) 공급망 구축’을 제주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어 올들어선 똑같은 내용을 국정과제로도 채택했다.

‘발전소 건설’로 나아가지 못한 점은 아쉽지만, 그건 제주도의 몫으로 남아있다.

제주도 역시 지난해말부터 적극적으로 대시하고 있다. 지난해 대선정국에 ‘제주도 미래발전을 위한 핵심정책 아젠다’(6대분야 22개과제)를 확정 발표하면서 녹색성장 분야로 ‘청정 LNG연료 제주 전역 조기보급 및 LNG 발전소 건설’을 제시한 제주도는 지난1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LNG 발전소 건설을 공식 건의해 공론화에 불을 지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우근민 지사가 직접 총대를 메고 나섰다. 지난 18일 도의회 도정질문 답변에서 우 지사는 “에너지 자립은 경제성의 문제가 아닌, 생존의 문제라는 점에서 반드시 실현해야 한다”고 의지를 피력하면서 LNG 발전소 재추진 의사를 밝혔다.

그는 “내륙(육지부) 전력사정이 여의치 않을 때는 제주에 대한 송전량이 줄어드는 등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했다”고 실태를 진단한 뒤 “LNG 발전소가 건설되면 해저연계선이 작동하지 않아도 19%의 예비율을 유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우 지사는 “현재 제주(출신) 국회의원들과 함께 중앙부처를 방문, 지속적으로 (LNG 발전소 건설을)건의하고 있다”고 근황을 소개하기도 했다.

지난해와는 다소 온도차가 느껴지는 대목이다. 정부가 올 2월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하기 앞서 지난해 7월 민간기업들을 상대로 발전소 건설 의향을 타진할 당시 한국중부발전(주)이 제주 LNG 발전소 건설 의향을 표명할 때만 해도 제주도의 태도는 미온적이었다.

도내 환경단체들의 호응은 LNG 발전소를 추진하는 쪽에선 천군만마(千軍萬馬)나 다름없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월 ‘제4차 제주도 지역에너지계획’이 발표된 직후 논평을 내고 제주지역의 에너지자립을 위해 LNG 발전소 건설을 재추진하라고 제주도를 다그쳤다.

지역에너지계획을 통해 해저송전선로 보다는 LNG 발전소 건설의 시급성을 사실상 인정한 제주도를 전폭적으로 두둔하고 나선 것이다.

송전선로는 말 그대로 전력을 보내주는 설비일 뿐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설비가 아니므로 보내주는 쪽(육지부)의 전기가 없으면 무용지물이라는 우려도 표명했다.

제주환경연합은 특히 제주시 애월항에 건설되는 LNG 인수기지는 매우 소규모여서 대량의 발전용 LNG 공급이 어렵기 때문에 인수기지 설계 단계에서 규모의 확장을 염두에 두고 재검토를 해야 한다고 현실적인 문제를 제기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LNG 발전소를 위한 별도의 인수기지를 추가로 건설해야 하는데, 이는 비현실적이어서 영원히 LNG 발전소 건설이 불가능할지 모른다는 전망까지 내놓았다.

여기에다 제주시 삼양동 제주화력발전소 한켠에 3000억원을 들여 200MW급 LNG 발전소를 짓기로 한 중부발전은 태스크포스팀을 꾸려가며 추진 채비를 완료했다. 이에 뒤질세라 한국남부발전도 적극적인 추진 의향을 보이고 있다.

강창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민주통합당, 제주시 갑)을 비롯한 제주출신 의원들도 측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한국전력 자회사를 제외한 발전 유관기관의 이해가 다른 것은 풀어야할 숙제다.

현재 한전은 LNG 발전소 보다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이미 반영된 제3연계선 추진을 바라고 있는 반면, 전력거래소는 경제성과 계통안정성 측면에서 LNG 발전소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 LNG 발전소 건설을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할 산은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다. 지난 2월 발표된 내용에는 제주 LNG 발전소 건설이 빠졌지만, 12월로 예상되는 ‘간(間)년도 계획’을 통해 조정의 여지가 있다.

이보다 앞선 절차는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 국가에너지전략 구상을 담게되는 이 계획은 대한민국 에너지정책에 관한 한 최상위 계획으로서 미세한 부분까지 다루진 않지만, 순서상 이 계획이 먼저 서야 전력수급기본계획도 조정이 가능하다. 원래 지난해말 발표될 예정이었으나 정권 교체와 맞물려 지금까지 늦어졌다. 발표 시기는 올 8월쯤으로 예상된다.

제주 LNG 발전소 건설은 장기 천연가스수급계획에도 반영돼야 한다. 이번이 제11차(2012~2026년) 계획이다. 한국가스공사가 LNG 인수기지에 발전소용 연료까지 염두에 두고 저장용량을 확대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2년마다 발표하는 장기 천연가스수급계획 역시 지난해 나왔어야 했지만, 여태껏 미뤄졌다.

장정호 제주도 에너지정책담당은 “그러잖아도 제주 LNG 발전소 건설의 시급성을 알리기 위해 오늘 산자부를 찾았다”며 “주변의 여건상 지금이 최적기인 만큼 전력수급기본계획과 장기 천연가스수급계획에 제주 LNG 발전소 건설 계획이 담기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