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위 2차회의, "제주도의 논의중단 존중해야"
도민합의가 이뤄진 후 '대화채널' 역할 자임

화순항 해군기지 환경영향평가 예산이 국회에서 전액 삭감된 가운데 동북아시대위원회 제주특위에서도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 문제는 도민합의가 우선돼야 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청와대 동북아시대위 제주특위(위원장 고충석 제주대 총장)는 6일 오전 11시 칼호텔에서 2차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고충석 제주특위 위원장을 비롯 동북아시대위 이용준 전략기획국장, 특위 위원 양길현.허향진.고성준.장원석 교수, 김형수 국장 등이 참석했다.

특히 2차회의에서 도민사회에서 큰 논란을 빚고 있는 '화순항 해군기지' 문제가 논의 안건으로 토론됐다.

화순항 해군기지 논의안건은 양길현 위원이 제기한 것으로 "화순항 해군기지 문제는 이미 몇년 전부터 해군과 도민간의 견해 차이로 우여곡절을 겪고 있는 대표적인 현안"이라며 "도민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함에도 이를 보다 적극적이고 창조적으로 해결하려는 움직임을 정부.제주도 차원에서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양 위원은 "화순항 문제를 제주도민과 해군본부에 맡기지 말고 제주특위가 나서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며 "보다 적극적인 자문 역할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특위 위원들은 "해군이 도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무조건하겠다는 게 문제"라며 "도민 의견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특위에서 화순항 해군기지 문제를 불거지게 할 필요는 없다"며 "제주도가 내년 지방선거까지 '논의중단'을 얘기했기 때문에 존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결국 제주특위는 '화순항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도민합의'가 우선돼야 하고, 중앙정부와 제주도간에 대화채널 역할을 한다는 것에 합의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