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시민단체, 사과-사퇴 요구...제주도 "진의 왜곡" 진화 시도  
 

▲ 우근민 지사의 '폭도' 관련 발언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제주의소리DB

우근민 제주지사가 최근 출입 기자단과의 오찬간담회에서 한 '폭도' 관련 발언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이를 한 언론이 다루면서 '4.3문제 해결을 위한 화해와 상생의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발언'이라고 보도하자 제주도가 진의가 왜곡됐다며 강력한 법적 대응을 시사하는 등 파문이 확대되는 양상이다.  일부 시민단체와 정당은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사과는 물론 사퇴까지 요구했다.

문제의 발언은 지난 29일 나왔다.

그날 우 지사는 식사 도중 한 기자가 얼마전에 있었던 4.3유족회와 경우회의 만남에 대해 묻자 "폭도 놈의 새끼들 끼어갖고..."라고 말했다.

유족회와 경우회의 만남은 지난 24일 제주시내 모처에서 이뤄졌다. 4.3 발발 후 60여년 동안 앙숙처럼 지내온 양쪽의 식사 자리를 우 지사가 주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우 지사의 역할이 새삼 주목을 받았다.  

폭도 발언 직전에 우 지사는 4.3 당시 경찰의 개입에 대해 "명령 내리면 가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남로당 간부였던 김달삼, 이덕구를 지목해 '북한의 영웅'들이란 뉘앙스로 표현했다.  

듣기에 따라선 4.3에 폭도가 개입해 일이 커졌다거나, 공권력 개입을 정당화한 발언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다.

해당 언론은 당일 "제주4.3사건이 폭도(무장대)들이 관여해서 커졌다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며 "최근 무르익어 가는 4.3문제 해결을 위한 화해와 상생의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발언의 성격이어서 파문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을 접한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이튿날 성명을 내고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발언으로 도지사로서 자질마저 의심케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 단체는 특히 "제주도민들과 4.3유족들께 백배사죄하고 도지사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 제주도당도 31일 논평을 통해 "부적절한 발언으로 상처를 준 우 지사는 도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파문이 커지자 제주도는 이날 해명자료를 내고 "(우 지사가)폭도로 이야기한 대상은 북한에서 영웅시되고 있는 김달삼, 이덕구 등 남로당 핵심 간부를 말한 것이며, 당시 무장대로 몰린 무고한 민간인들을 지칭한 것이 결코 아니"라고 주장했다.

'(경찰은)명령 내리면 가는 것 아니냐'는 발언에 대해선 "당시 현장에 투입된 경찰은 명(命)에 따라 움직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설명한 것으로 경찰의 행위 자체를 두둔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원수로 대해서는 안된다는 뜻"이라고 해명했다.

한편으로는 "발언을 악의적으로 왜곡 유포시킴으로써 공연히 도민사회의 분열을 조장한 해당 매체에 대하여는 강력한 법적 대응을 검토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4.3당사자들이 서로가 피해자, 가해자라고 생각하여 반목과 갈등을 종식시키지 못한다면 문제 해결이 어렵다는 것이 우근민 지사의 확고한 신념"이라며 "이같은 입장에서 지난 24일 4.3유족회와 경우회의 폭넓은 화합을 위해 만남을 주선했다"고 강조했다.

우 지사 발언의 진의를 놓고는 해석이 분분하다.

오태휴 공보관은 "당시 대화는 매우 자연스런 분위기에서 이뤄졌다"며 "우 지사는 보도 제목과 같은 발언을 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또 "오찬간담회에는 기자 7명이 참석했는데, 대다수  기자들은 전후 맥락을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나머지 기자들은 진의를 의심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사화 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하지만 아무리 식사 자리라고는 하나 도백이 공공연한 자리에서 '폭도놈의 새끼' 등의 거친 발언을 가감없이 내뱉은 것은 부적절한 언사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날 우 지사는 "제주도가 민군복합항(해군기지) 때문에 스타일이 많이 구겨졌다"며 그 책임을 강정마을로 돌리는 듯한 발언으로 해당 주민의 반발을 사는 등 내뱉은 말마다 구설을 낳고 있다.<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