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본격 가동된 가운데 진보정의당이 기초자치단체 부활을 요구했다.

진보정의당 제주도당은 4일 정책논평을 내고 "17개 광역시도단체장 평가에서 꼴찌를 차지한 우근민 지사가 도의회선거구획정 문제를 도민사회에 던져놓고 정작 핵심인 기초자치권 부활문제를 덮어버리는 간계를 부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진보정의당은 "우 지사는 선거구획정위원 위촉식에서 직접적으로 추자도와 우도에 도의원을 줘야 한다고 강조하며 위원회의 독립성을 침해하는 발언을 했다"며 "하지만 기초자치단체의 부활논의가 전제되지 않은 선거구획정문제는 본말이 전도된 논의"라고 일갈했다.

진보정의당은 "우근민 도정은 기존 시군 기초단체를 폐시시킨 기존 제주도행정체제 등에 관한 특별법을 전격 개정하는 절차를 먼저 밟아야 한다"며 "법률개정은 하지도 않은 채 조례로 정하는 선거구획정문제를 논하는 것은 공약을 회피하고 행정시장 직선제조차 내팽겨치는 치졸한 꼼수에 불과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진보정의당은 "최근 제민일보의 도민여론조사에 의하면 행정시장 직선제안과 행정시 권한강화안 보다는 기초자치단체 부활안이 앞섰다. 특히 제주시 읍면동 지역 도민들은 과반수가 넘는 큰 지지를 보냈다"며 "제주도 단일광역체제 실험은 실패로 끝났음을 도정은 겸허히 인정하고 신속하게 개선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