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주차문제 해법으로 공영주차장 유료화와 차량 총량제 도입이 검토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26일 오후 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제3회 이슈포럼 '주차난 해결,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고희범 도당위원장을 비롯해 임수길 제주도 항공교통과 임수길 사무관, 위성곤 의원, 현병주 도로교통안전공단 교수, 강봄 한라일보 기자, 송규진 제주YMCA 정책기획국장, 김명만 도의원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포럼에서는 공영주차장의 경우 90% 이상이 현재 무료 상태로 운영중이어서, 주차장 활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로 오히려 유료화와 강력한 단속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토론자들로부터 이구동성으로 제기됐다.

일부 토론자는 "현재 제주도 차량대수가 31만대에 이르고, 해마다 1만9000여대의 차량 증가분 만큼의 주차면이 필요한 실정"이라며 "지금과 같은 자동차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경우 2018년이면 제주도 차량이 50만대에 육박해 주차정책 자체가 불가능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늘어나는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차량 총량제 도입과 더불어 차고지증명제 조기 시행, 버스 우선체계의 도로체계 정비, 1가구 2차량 중과세 부활 적용, 주차장 상한제 등의 정책이 검토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제주도에서 지난 4월 '주차종합계획' 용역 최종보고를 통해 핵심과제 중 하나로 제시한 바 있는 건축물 부설 주차장 개방과 활용이 현실적으로 적극 추진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토론자들이 공감을 표시했다.

종합계획에 따르면 현재 주차장 확보율은 6~70%(제주시 77%, 서귀포시 63%) 수준에 이르고 있으나 이 중 대다수는 건축물 부설 주차장으로 돼 있어, 실제 주차면 확보율은 19.6%로 매우 낮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공공시설과 일반 민간상업시설의 경우까지 포함해서 주차장내 차량사고 책임보험 등의 행정적인 인센티브를 전제로 건축물 주차장 개방 활용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에 참석자들이 대체로 동의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