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상향식공천제도 제주공청회, 도의원.예비후보 뜨거운 관심

▲ 민주당 상향식공천제도 제주지역 공청회
"도의원 경선에 대의원 비중이 너무 높다", "제주도만의 예외성을 인정해 달라", "당협위원장인 국회의원 영향력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없다" "당선가능성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

민주당은 22일 오후 3시 제주시 벤처마루 10층 대회의실에서 '상향식공천제도 제주지역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지방선거를 9개월여 앞두고 현역 도의원은 물론 도의원 예비후보와 대의원, 당원 등 100여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모았다.

상향식공천제도혁신위원회 조경태 위원장은 '상향식 공천제도' 개정 방향으로 △모든 당직 및 공직선거에서 예비경선(컷오프) 폐지 △경선에서 여론조사 및 모바일투표 경선 원칙적 배제(단 시도지사 경선은 여론조사 가능) △도지사 경선은 전국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당원 등 유권자 30% △비례대표 도의원은 전국대의원 50%, 권리당원 50% △도의원 경선은 지역대의원 30%, 권리당원 50%, 일반당원 20% 등 5가지를 설명했다.

▲ 민주당 상향식공천제도 제주지역 공청회
조 위원장은 "지난 대선에서 국민 60%가 정권교체를 희망했음에도 실패의 아픔을 겪었다"며 "앞으로 당원 중심의 민주당, 계파를 없애고, 밀실공천을 안하는 민주당을 만들어야 하고, 이를 위해 상향식 공천제도 개선안을 만들었는데 기탄없는 의견을 제주당원들이 제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자 봇물터지듯이 여러 제안이 쏟아졌다.

한 당원은 "대의원은 사실상 국회의원 선거구에서 결정되는 데 대부분 국회의원의 영향력 안에 있다"며 "대의원 선출을 위한 경선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부형종 당원은 "다른 당은 도지사나 국회의원, 도의원 후보를 일찍 공천해서 먼저 선거운동을 해나가는 데 민주당은 후보 등록 20일 전 쯤에 공천해서 선거를 어렵게 한다"며 "선거에 이기려면 3~4개월전에 후보자를 공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종우 당원은 "상향식 공천제도를 하면서 당원에게 권리를 주자는 취지는 좋다"면서도 "도지사나 비례대표 후보를 결정할 때 전국대의원 가중치가 너무 높은데 권리당원 1인1표제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 민주당 상향식공천제도 제주지역 공청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조경태 의원
또다른 당원은 "당에 충성도와 기여도가 높고, 열심히 하는 대의원에게 가중치를 주는 게 일견 옳게 보이지만 사실상 대의원은 지역위원장이 장악했기 때문에 공천을 주고 싶은 사람을 공천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송창권 당원은 "현재 대의원으로 공천이 이뤄지면 잘못된 공천이 될 수 있다"며 "권리당원과 일반당원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 더 좋다"고 덧붙였다.

양용해 고문도 "상향식공천위가 제안한 내용은 모두 수긍이 가지만 큰 틀에서 볼 때 새로운 정치신인이 제대로 진출할 수 있을까하는 염려가 된다"며 "이런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오정훈 당원은 "현재 권리당원 900명 정도인데 도의원 지역구는 30곳에 달해 대의원 5명이 공천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며 "제주도의 경우 다른 지역 광역의원과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예외규정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원철 도의원은 "도지사 경선과 관련해 전국대의원 수치가 너무 높은 것 같다. 전국대의원 비중을 20%로 낮추고, 일반당원과 유권자 비율을 40%로 높이는 게 좋다"며 "비례대표의 경우 원래 취지대로 사회적 약자나 인재 영입을 위한 제도로 남겨둬야 한다"고 제언했다.

▲ 민주당 상향식공천제도 제주지역 공청회.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