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지사 "헌재 결정 겸허히 수용하겠다"
"도민도 수용…잘못 있으면 책임 회피 않아"

▲ 김태환 지사는 21일 권한쟁의심판에서 제주도가 잘못된 것으로 결정난다면 도지사인 자신이 전적으로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제주의 소리
헌법재판소의 권한쟁의심판 결정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김태환 지사가 21일 "도정이 잘못된 것으로 결정난다면 도지사가 책임을 확실히 지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헌재 결정이 내일인데 좋은 이야기가 없느냐"고 말문을 연 후 "헌재 결정이 있으면  도민들께서도 다 겸허하게 수용하지 않겠느냐 생각하고 그렇게 되기를 염원한다"고 하루 앞으로 다가온 헌재 결정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피력했다.

김 지사는 "여론조사에도 헌재가 결정을 하면 수용해야 한다는게 다수였던 만큼 내일의 결정이 하나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저 자신도 헌재 결정에는 겸허하게 수용할 것이며 그에 따라 앞으로 도정을 운영하는 데 방향을 설정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한 평생 공직생활을 하는데 금년처럼 변화가 많은 적 없었으며 주민투표 실시는 중대한 결심이었다"면서 "주민투표에 이르기까지는 3년을 끌어왔다. 여러가지 의견수렴 우여곡절을 겪으며 7월 27일 주민투표를 실시했던 것"이라고 부연했다. 

▲ 김 지사는 사전 법률적 검토를 충분히 거쳐 주민투표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제주의 소리
김 지사는 "시군의 견해가 인용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만약 잘못이 됐다고 하면 전적으로 지사인 저가 책임을 지겠다"면서 " 앞으로 도정을 이끄는데 하나의 방향을 정립해 나가는 자세로 확실하게 책임질 일은 책임을 지겠다"며 헌재 결정에 도지사가 책임을 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

김 지사는 "아직 헌재 결정이 안 나 있기 때문에 말은 아끼겠지만 분명히 말할 것은 결과에 대해서는 도정이 잘못이 있다면 책임지겠다는것"이라면서 "헌재 결정이 나면 곧바도 이 자리에서 도정의 방침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헌재는 법률적인 결정으로 (제주도와 행자부는) 사전에 충분히 법률적 검토를 해서 정석이라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에 (주민투표를) 했다"며 "우리는 (주민투표가) 옳다고 생각했다"며 거듭 헌재 결정에 자신감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