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희범 도당위원장 "관제.왜곡 여론몰이 극치...차기 도정으로 넘겨야"

민주당 제주도당이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한 여론조사를 중단하고, 차기 도정으로 넘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제주도당 고희범 도당위원장은 2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의 행정체제개편 여론조사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고 위원장은 "행정체제개편은 도민생활과 자치수준을 결정하는 중대한 사안으로 도민의 총의에 의해 결정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여러 대안을 열어놓고 도민들께 충분한 설명을 드리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 위원장은 "행정구조를 바꾸는 중대한 문제를 짧은 시일 내에 그것도 오직 한가지 대안만으로 찬반을 묻는 방식은 그 자체로 논란을 피해갈 수 없다"며 "정작 도민이 원하는 최적의 대안을 결정하는 기회를 잃어버리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 고희범 민주당 제주도당위원장이 2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가 추진하는 행정체제개편 여론조사 중단을 촉구했다.

고 위원장은 "정당과 도의회의 의견을 무시하고 편법적인 여론조사를 통해 중대한 정책을 결정하는 것은 민주적이지 못한 일"이라며 "더구나 종전의 여론조사 결과 내용을 왜곡시켜 도민 다수가 행정시장 직선제를 선호하는 것처럼 꾸민 홍보 팸플릿을 대량 배포하는 것은 도민을 속이는 일"이라고 성토했다.

고 위원장은 "행정체제개편 문제의 본질은 소위 제왕적 도지사의 권력분산을 통한 주민자치 강화와 지역균형발전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 하는 것"이라며 "장기적이고 실질적인 대안을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과 검토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차기 도정으로 넘기는 것이 순리"라고 당부했다.

이어 고 위원장은 "우근민 도정의 시장 직선제 개편의 현재 양상은 '졸속'이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며 "여론몰이와 밀어붙이기식 추진 끝에 시행하려는 여론조사는 중단하고, 도의회와 협의를 통해 현실 가능하고, 도민이 공감할 수 잇는 주준에서 해법 찾기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