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 준비위원회가 5일 행정체제개편과 관련해 "우근민 도정은 어리석은 여론호도를 중단하고 기초자치단체 부활을 위한 특별법 개정 준비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우근민 도정은 오늘 인지도가 50%도 안 되는 '행정시장 직선제'를 제주도민이 선호한다는 여론조사를 발표했다"며 "행정시장 직선제가 무엇인지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이 과반수가 넘는 상황에서 찬성이 89.9%나 된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대체 어떻게 신뢰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정의당은 "우 도정은 행정시장만 직선하고 의회를 두지 않는 기형적 행정체제를 왜 설치하려 하는지 설명하지 않았고, 시장만 직선으로 선출하는 방안에 대해 찬반 여부만 물었지 시장을 직선으로 선출하고 기초의회도 복원하는 방안에 대해선 나란히 묻지 않았다"고 여론조사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정의당은 "제주 언론을 동원해 도정이 마음대로 정한 설문사항만을 내주고, 언론은 여론조사기관에 의뢰와 발표만 하도록 발을 묶어 언론으로서의 기능도 제한시키는 사실상 언론테러에 가까운 작태를 보였다"며 "우도정은 공정한 여론조사의 기본도 충족하지 못하는 설문을 가지고 도민여론을 호도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제왕적 도지사의 권력집중으로 인한 폐해를 톡톡히 경험한 도민들은 우 지사가 기초자치단체 복원이라는 공약 하나만이라도 제대로 이행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얄팍한 꼼수와 계략으로 도민들의 풀뿌리 민주주의에 대한 복원 여망을 덮을 수는 없고, 우 도정은 지금이라도 도민들이 바라는 기초자치단체 복원을 위한 특별법 개정 준비작업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정의당은 "새누리당과 민주당도 행정체제 개편논의는 차기 도정으로 넘겨야 한다는 입바른 소리만 할 게 아니라 근본적인 풀뿌리 기초자치단체 복원에 대한 입장을 도민들 앞에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지금까지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명확한 태도와 행동도 못 보여준 상태에서 우도정이 어물쩡거린다고 정치적 책임까지 피할 순 없다"고 꼬집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