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 관광선' 억대 로비 의혹과 관련한 MBC뉴스 보도 화면.
제주 관광선 억대 로비 의혹사건과 관련해 제주도청 고위공무원 A씨가 청탁을 받았다는 진술을 검찰이 이성복 전 근혜봉사단 중앙회장으로부터 확보했다고 MBC가 13일 보도했다.

해당 매체는 검찰의 말을 인용해 “이 전 회장이 올해 초 김병관 전 국방부장관 후보자와 제주도를 방문했고, 이 자리에서 김 후보자가 해군기지 지원 예산을 내세워 고위공무원에게 사업을 부탁했다는 진술을 했다”고 밝혔다.

또 매체는 “이 전 회장이 이밖에도 현재 장관으로 일하고 있는 한 인사와 실세정치인, 제주도의 고위공무원 이름도 거론하고 다녔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소개했다.

김 전 장관 후보자는 이와 관련 해당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이성복씨랑)서울에서 당 생활하면서 여러 사람들과 만났을 뿐, 어디 가고 무슨 사업과 관련해서 일하지 않았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제주 관광선 사업과 관련해 청탁이 들어온 사실이 없다. 사업권도 제주가 아닌 해수부에 있는 만큼 청탁 대상도 아니”라고 잘라 말했다.

고위공무원으로 지목된 A씨도 관련 사실을 전면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탁 의혹에 휩싸인 제주 관광선은 제주를 모항으로 중국과 일본을 오가는 국제카페리 운항 사업이다. 올해 1월 사업이 추진돼 지난 3월7일 (주)동승이 우선협상대상자로 뽑혔다.

서울중앙지검은 선정에서 탈락한 모 업체 대표 B씨가 지인을 통해 이 전 회장에게 접근한 뒤 제주 관광사업권 청탁 명목으로 1억5000만원을 건넨 것으로 보고있다.

검찰은 이 전 회장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영장실질심사는 13일 오후 3시 열리고 구속 여부는 오후 늦게 결정된다.

이 전 회장은 친박계 인사들과 인맥을 형성하고 2010년 11월 근혜봉사단 중앙회장을 맡은 인물이다. 대선 직전 박 후보에 대한 지지성명을 발표하고 이후 근혜봉사단 이사장에서 물러났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제주 관광선 사업을 둘러싼 정관계 로비가 실제 이뤄졌는지 여부를 파헤치기 위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