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YWCA와 제주YMCA가 원전 방사능 위험과 관련해 제주도에 소비자들이 안전한 먹기리 확보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다.

제주YWCA와 제주YMCA는 17일 공동 성명을 내고 제주어민과 수산업종사자의 피해를 막고, 안전한 먹거리 확보 대책을 요구했다.

이들은 "후쿠시만 원전의 방사능 오염폐수 방출에 따라 소비자들이 수산물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제주산 수산물도 소비위축 현상으로 가격이 폭락하는 등 제주수산업 전체가 크게 흔들리고 있고, 소비자들은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방사능에 대한 정확한 수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방사능정밀측정검사기'를 도입해야 한다"며 "제주도에는 정밀검사기가 단 한대도 없는 상황인데 도입해 정확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이들은 "제주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통해 안전한 수산물이 공급되고 있다고 하지만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증가되고 있다"며 "제주도는 소비자단체들과 공동으로 수산물 인공방사능 안전성에 대한 합동검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인공방사능검사를 주1회 실시하고, 검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표해야 한다"며 "식품방사능 오염도 표시제도 실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수산업 종사자들이 더 이상 피해를 보지 않도록 세분화된 안전관리기준 마련과 검역인원 충원, 검역기준의 강화 등 특단의 대책을 정부와 제주도에 요구한다"며 "향후 제주산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적극적인 캠페인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