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그룹,28일 1330억 투자 MOU체결…도내 최대 규모

대성그룹(회장 김영훈)이 주력 계열사인 대구도시가스를 통해 북제주군 구좌읍 행원리 일대 32만여평에 제주도 최대 규모의 풍력, 태양광 발전단지를 조성한다.

이를 위해 대성그룹은 예정지 소유주인 행원리 주민 대표단과 28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행원리 신재생에너지 단지 조성은 대성그룹과 행원리 주민들이 공동개발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며, 주민들은 부지를 제공하고 대성그룹은 확보된 부지를 토대로 자본과 기술력을 제공한다.

대성그룹은 타당성조사를 거쳐 오는 2006년 4월 주민대표단과 본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며, 최근 실시한 자체 예비조사에서 전기생산능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돼 사업전망은 밝은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4월 본 계약이 체결되면 대성측은 2008년까지 총 1330억원을 투자, 49MW급 발전시설을 갖춘 풍력과 태양광 신재생에너지단지를 조성하게 되며 생산된 전기는 한전에 판매된다.

행원리 신재생에너지단지 발전규모는 4만여 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로, 지금까지 건설된 제주도내 태양광, 풍력 발전단지를 통틀어 가장 큰 규모이다.

대성그룹은 풍력과 태양광 발전단지 조성이 끝나면 인근지역에 청정유기농 농장과 테마파크도 조성해 신재생에너지 단지, 유기농산물 단지, 테마파크를 한데 묶은 제주도의 명소로 개발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행원리 풍력단지(wind farm)와 같은 신재생 에너지 단지는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는 유망사업모델로, 대성그룹은 이 사업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세계 신재생 에너지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대성은 그간 자체 신재생에너지 연구소인 대성청정에너지 연구소를 통해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신기술 및 제품개발에 주력해 왔으며 이미 2005년 5월 산업자원부의 지원하에 태양광과 풍력발전을 결합한 복합발전시설을 개발, 이를 몽골에 수출해 화제를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또한 국내에서는 대구시 매립가스 (LFG) 자원화 사업, 산업자원부가 승인한 대구시 달성군 죽곡면 구역전기사업(CES) 등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최근에는 수소를 이용한 연료전지 상용화사업을 위해 자체개발한 연료전지 설비 실증실험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