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소리, 진실의 소리' 추구...'초심 잃고 기득권화' 쓴소리 달게 받을 것

▲ 2004년 2월29일 <제주의소리> 창간 보고회.
2003년 7월, 지인이 빌려준 사무실 옆 두 평 남짓한 서류창고에 책상 하나, 중고 컴퓨터 2대를 놓고, 단돈 10만원으로 제작한 홈페이지로 출발한 <제주의소리>.

8개월 시험서비스 기간을 거쳐 2004년 2월28일 '시대의 소리, 진실의 소리'를 슬로건으로 '상식이 통하는 사회, 살맛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제주의소리>는 정식 인터넷언론으로 탄생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하는데 <제주의소리>는 지난 10년 동안 제주사회의 양심세력, 소외받는 계층, 사회적 약자의 아픔과 고통, 그들의 희망을 전하는 진보와 다양성을 추구해 왔다.

아무리 외쳐도 단신으로 취급되던 뉴스가 <제주의소리>에서는 톱뉴스가 되고, 제주사회에서 금기시, 터부시되던 것도 <제주의소리>는 외면하지 않았다.

인터넷 대안언론으로 <제주의소리>가 제주도민들로부터 주목받게 된 것은 '교육비리와 제주도교육감 선거' 때문이었다.

'부실 도시락 파문'을 첫 보도하면서 전국적인 유명세도 타기 시작했다.

8년 동안 제주사회의 아픈 손가락 '강정 해군기지', 시군폐지 주민투표와 김태환 전 지사 주민소환, 태풍 '나리'와 각종 사건사고 현장도 누볐다. 지난해말에는 '한동주 게이트'까지 특종 보도했다.

지난 10년 동안 <제주의소리>는 대안언론에서 주류 언론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성장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의소리>가 '초심을 잃어가는 것 같다', '기득권 언론이 되는 것 아니냐'는 쓴소리도 나온다.

앞으로 10년, <제주의소리>는 제주의 자연과 생태를 지키는 열정적인 파수꾼으로, 기댈 곳 없는 서민의 아픔과 애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제주사회를 위한 건강한 비판과 대안 제시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 김태혁 교육감 교육비리와 사상 초유 교육감 당선자 및 후보 4명 구속 사태

▲ 2004년 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모 후보 집에서 나온 돈다발.
시험 서비스를 하던 2003년 11월 <제주의소리>는 제주교육계 수장으로 8년간 교육감 자리에 앉아있던 김태혁 교육감의 인사비리를 집중 보도했다.

신문이나 방송에서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던 교육비리를 <제주의소리>가 집중 보도하면서 시민사회 뿐만 아니라 교육계에서도 <제주의소리>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교육비리 사태는 기획관리국장의 자살로 이어지고, 김태혁 교육감은 "교육감이 된 것이 후회스럽다"고 사과하기까지 했다.

교육비리 사태가 사그러들 무렵인 2004년 1월15일 제11대 제주도교육감 선거가 실시됐다. 하지만 교육감 선거는 그야말로 '돈선거'로 제주 사회 최악의 선거로 기록됐다.

경찰은 교육감 후보 자택과 선거사무소를 동시에 압수수색을 했고, 모 교육감 후보 집에서 억대 '돈뭉치'가 쏟아져나왔다.

돈선거 파문은 전국적 망신을 사게 됐고, 경찰에 소환된 인사만 500명이 넘었다. 오남두 교육감 당선자 등 후보 4명이 전원 구속되는 전무후무한 일이 벌어졌다.

# 서귀포시 결식 아동  '부실도시락' 파문...<제주의소리> 전국에 알려

▲ 전국에 충격을 줬던 서귀포시 결식아동 '부실 도시락'.
교육비리와 교육감 '돈선거' 보도를 통해 <제주의소리>가 제주도민들에게 알려졌다면 '부실도시락 파문' 보도는 <제주의소리>를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제주의소리>는 2005년 1월8일 방학 중 결식아동에게 서귀포시가 부실도시락을 제공했다는 보도를 최초로 내보냈다.

<제주의소리> 첫 보도 이후 연합뉴스가 부실도시락 파문을 보도하면서 일파만파로 사건이 커졌다.

부실도시락 문제는 전국민적 이슈로 떠올랐고, 보건복지부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도시락 급식단가를 인상하고, 부실도시락의 재발을 차단하기 위해 시도 점검단을 운영하기로 했다"며 "사회안전망 개선과 복지행정 시스템을 반성, 재점검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부실도시락 파문은 2005년 각종 매체와 기관에서 실시한 '올해의 10대 뉴스'가 됐고,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도 세간을 뜨겁게 달군 뉴스로 선정되기도 했다.

# 주민투표로 결정한 '시군폐지'...제주특별자치도 출범

▲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행정구조 개편 여부를 묻기 위한 주민투표가 2005년 7월27일 실시됐다. 4개 자치 시군을 폐지하는 '혁신안'과 그대로 두는 '점진안' 둘 중 하나를 고르는 투표였다.

당시 도지사였던 김태환 전 지사가 '혁신안'을 밀어붙였고, 나머지 김영훈 전 제주시장과 강상주 서귀포시장, 강기권 남제주군수는 '점진안'을 지지했다.

시군폐지를 '혁신안', 4개 시군을 유지하는 안을 '점진안'으로 하는 작명부터 불공정했다.

관권논란 끝에 주민투표는 36.76%의 투표율로 성사됐고, '혁신안'은 57%의 지지로 선택됐다.

3개 시장 군수는 혁신안에 반발, 헌법소원과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했지만 모두 기각됐다.

결국 제주특별자치도특별법이 제정되고 2006년 7월1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했다. 4개 시군을 폐지하고, 2개 행정시를 둔 특별자치도는 '제왕적 도지사'를 낳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 잘못 끼워진 첫 단추, 8년째 아픈손가락 '강정'...사상 초유의 주민소환

▲ 2009년 주민소환 투표.
화순-위미에서 반대로 가로막혔던 해군기지가 2007년 4월26일 강정마을이 주민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군기지'를 유치키로 결정했다. 

8년 반대운동의 서막이었다. 급조된 마을총회에서 해군기지를 유치키로 결정하자 제주도는 일주일도 안돼 5월 3~4일, 5월11~12일 두 차례에 걸쳐 '해군기지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5월14일 해군기지 건설지역으로 '강정마을'을 결정해 버렸다.

마치 짜고친 고스톱처럼 유치를 신청한 지 일주일도 안돼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20일만에 해군기지 후보지로 강정마을을 결정한 것이었다. 화순과 위미에서 5년 동안 끌어온 것을 20일만에 결정한 것이다.

강정마을 주민들이 해군기지 유치 마을회장을 탄핵하고, 새로운 마을회장을 선출해 해군기지 반대운동을 벌이기 시작했다.

해군기지로 인해 부모와 자식, 친족들이 갈갈이 갈라지는 등 마을공동체가 파괴되고, 반대운동을 하면서 마을 주민과 활동가 수백명이 사법처리되는 아픔을 겪었다. 벌금도 3억원 가까이 되고 있다.

해군기지 갈등으로 2009년에는 성난 강정주민과 제주시민사회가 전국 최초로 광역단체장 주민소환 투표를 실시하기도 했다.

강정의 갈등과 아픔은 2014년 현재도 계속되고 있다. 8년째 제주사회의 가장 아픈 손가락이라고 할 수 있다.

# 마구잡이 난개발이 부른 '환경재앙' 태풍 '나리'

▲ 태풍 나리가 할퀸 상처.
2007년 제주 섬을 강타한 태풍 '나리'의 살인적인 폭우 앞에 제주 섬은 그야말로 쑥대밭이 되어버렸다.

420mm가 넘는 기록적인 폭우와 순간 최대풍속 50㎧가 넘는 강풍으로 13명이 사망하고, 1334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제주도내 전체 가구의 3분의 2인 18만가구가 정전돼 제주섬은 온통 암흑천지로 바뀌었고, 차량 2000여대가 파손.침수 피해를 입었다.

정부는 제주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 시름에 잠긴 제주도민들이 재기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태풍 피해의 가장 큰 원인은 기록적인 폭우이고, 하늘이 내린 재앙처럼 보였지만 적정용량의 배수시설에 대한 고려없이 팽창위주의 도시계획과 도로개설, 무분별한 하천정비, 중산간지역의 마구잡이 개발로 인한 '인재'라는 것이 환경전문가의 공통된 분석이었다.

# '미친소 STOP!' 촛불소녀, 새로운 저항, 새로운 시위

▲ 2008년 제주시청 주변을 가득 채웠던 촛불들.
2008년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한 지 3달만에 강력한 국민의 저항을 받게 된다. 미국산 광우병 위험 쇠고기 수입 허용에 전국에서 '촛불시위'가 벌어졌다.

특히 촛불시위에는 그동안 운동권들의 시위문화와 달리 '촛불소녀'로 대변되는 청소년들의 참여를 시작으로 평범한 주부와 시민, 종교인까지 가세했다.

제주에서도 6월10일을 기점으로 2개월간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촛불시위가 벌어져 정부에 대한 성토와 미국산 쇠고기 수입 뿐만 아니라 의료민영화, 방송장악, 교육문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새로운 저항, 소통이 이뤄졌다.

<제주의소리>는 촛불시위를 2차례 '생중계'하며 뉴미디어의 나아갈 방향을 보여줬다.

# 제주사회 발칵 뒤집은 '어린이집 여교사' 살인 사건. 괴편지 사건...영구미제

▲ 괴편지.
2009년은 정초부터 제주사회가 충격에 빠졌다.

2월1일 실종됐던 여교사가 일주일만인 2월8일 제주시 애월읍 고내봉 인근 배수로에서 목졸려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CCTV와 DNA 검사 등 수사력을 총동원하며 용의자 압축에 나섰지만 번번이 실패했고, 수사본부는 해체돼 영구 미제 사건으로 남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와 함께 2009년 6월14일부터 23일까지 제주시 연동.노형동 지역에 설치된 우체통 14곳에서 4200여통의 '괴편지'가 제주지역 기관장과 시민사회단체 등 여론주도층에 발송됐다.

괴편지는 2010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태환 지사를 제외한 나머지 출마 예정자에 대한 비난으로 채워져 있었다.

경찰은 괴편지 작성에서 배부까지 4-5명이 공모했고, 우표와 편지봉투까지 육지부에서 반입된 것까지 확인했지만 아무런 결과를 내놓지 못했다.

이와 유사한 '괴편지' 사건은 2012년 4.11 총선을 앞둔 4월3일 제주시 갑 지역구 부재자를 대상으로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내용이 발송돼 경찰이 수사에 나었지만 역시 미제사건으로 남았다.

# 교복 찢고, 알몸 졸업식 뒤풀이...잘못된 졸업문화

▲ 제주의소리가 단독 보도했던 졸업식 뒤풀이에서 찢긴 교복.
2010년 2월 제주시 모 중학교 졸업식에서 선배들이 학교를 찾아가 후배들의 옷을 찢고, 알몸으로 바다에 빠뜨리는 졸업 뒤풀이를 해 충격을 줬다.

선배들은 후배 7명을 해안 포구로 끌고가 준비된 가위와 면도칼로 교복을 찢고, 브래지어, 스타킹 등 속옷까지 갈갈이 찢었고, 거의 알몸 상태에서 추운 겨울 바다에 빠뜨렸다.

경찰은 가해 여고생 3명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제주의소리> 단독 보도 이후 제주의 졸업식 뒤풀이 문화는 크게 바뀌었다. 교육당국과 경찰이 일탈적 졸업식 뒤풀이 문화를 없애는 데 주력하고, 학교별로 특색있는 졸업식 행사로 치러지고 있다.

# 7대 자연경관 선정됐는데...211억원 전화비, 실체없는 뉴세븐 원더스

▲ 7대 자연경관 선정에 환호하는 우근민 지사.
2011년 11월12일 제주가 세계 7대자연경관에 선정됐다. 한국의 보물섬에서 세계의 '보물섬'이 된 것이다.

국무총리 출신 정운찬 범국민추진위원장, 최광식 문화부장관,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7대 경관에 선정되자 부둥켜 안고 환호했다.

제주도는 생물권보전지역(2002년), 세계자연유산(2007년), 세계지질공원(2010년) 등 유네스코 지정 자연과학분야 3관왕에 이은 또 하나의 쾌거인 ‘제주-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으로 명실상부한 지구촌의 보물섬으로  거듭나게 됐다고 자랑했다.

하지만 뒷맛은 개운치 않았다. 전화 투표비로만 211억원이 쓰였고, 관제 여론몰이로 자발적 참여는 퇴색됐다.

게다가 7대 경관 주체인 뉴세븐 원더스(New7Wonders) 재단은 스위스 취리히에도 독일 어디에도 사무실은 없었다.

우근민 지사는 시민단체로부터 '고발'까지 당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 도지사와 시장직 거래를 했다는 '한동주 게이트'

▲ 우근민 지사와 시장직을 거래했다는 한동주 전 서귀포시장의 발언은 충격 그 자체였다.
2013년 연말은 '한동주 게이트'가 장식했다.

지방선거를 6개월여 앞둔 11월29일 서울에서 열린 재경서고인 송년의 밤 행사에 참석한 한동주 서귀포시장이 '내면적 거래'를 하고 왔다며 우근민 지사에 대한 지지를 유도하는 발언을 했다.

"내년 6월말이 선거고 저도 내년 6월말까지 임기입니다. “내(우근민)가 당선되면 너(한동주)가 서귀포시장을 더 해라 그러면 니가 서귀포고등학교를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게 아니냐?” 솔직히 내면적인 거래를 하고 이 자리에 왔습니다. 그래서 제가 서귀포시장을 더 하게 되면, 우리 시청내에도 6급 이상 서귀고 출신이 50명이 있습니다. 우리보다 16년 이상된 연륜을 가진 남주고등학교는 6급 이상이 35명 뿐입니다. 그리고 농고가 15명, 서귀여고 25명 정도, 삼성여고 5명 정도입니다. 직원까지 하면 서귀고등학교에 250명, 남주고 150명입니다. 그런데 제가 와서 보니까 서귀포고등학교가 모든 인사에서 밀려 있었습니다. 제가 더해야 이 친구들을 다 제자리로 끌어올릴 수 있고, 서귀포시내에서 사업하는 분들 계약 하나 더 줄 수 있고. 그렇게 영향을 미칠 수가 있으니까 그렇게 도와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제주의소리>가 한동주 시장의 발언을 특종 보도하면서 제주사회는 그야말로 충격에 빠졌다.

시민사회 진영뿐만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현대판 매관매직'이라고 비판하고 나섰고,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한 우근민 지사는 곧바로 한 시장을 '직위해제' 하며 꼬리 자르기에 나섰다.

검찰은 한 전 시장 자택과 서귀포시 청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고, 지난 1월15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불구속 기소했다.

한 전 시장의 재판은 지방선거와 맞물려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