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원희룡, '경제규모 2배' 놓고 초반 기싸움 팽팽...원 "강정주민 '문전박대'는 오해"

▲ 김우남-원희룡.
여야의 제주도지사 유력 주자인 새누리당 원희룡 전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김우남 의원(제주시 을)이 본선 무대에 오르기도 전에 팽팽한 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

둘은 다분히 수학적(?)인 문제로 1라운드를 시작했다.

원 전 의원은 18일 오전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5년 안에 제주도 경제규모를 2배 이상 늘리겠다는 자신의 공약을 김 전 의원이 비판한데 대해 적극 해명했다.

그는 경제규모 확대 공약이 “현재 제주의 관광과 1차산업의 부가가치가 너무 낮아 고부가가치로 질적 전환을 하고, 전국 최하위권의 부가가치를 울산과 같은 3만불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 전 의원은 지난 16일 출마 기자회견에서 “농수축산, 관광 등 기존산업을 고도화하고 제주인과 문화와 환경을 자본으로 하는 창조적 성장을 통해 제주의 경제규모를 현재의 12조에서 25조로 5년 이내에 2배 이상 확대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당시 그는 “제주 가치인 문화와 자연환경에 창의성을 더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에 김 의원은 17일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의 747공약을 빼닮았다”고 꼬집었다. '747 공약'은 이명박 정부가 부르짖었던 7% 성장, 4만불 소득, 7대 강국을 일컫는다.

김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과 정치를 해서 그런지 현실성 없는 공약이 눈에 띄었다”고 힐난한 뒤 “제주도의 1년 GRDP가 12조원이다. 5년 내에 25조로 만들겠다고 했는데, 이를 위해서는 연간 20%의 성장률을 기록해야 한다. 현재 5% 성장 갖고도 전국 최고라고 자랑하는데, 무슨 수로 연간 20% 성장을 이룬다는 것인가”라고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자 원 전 의원은 곧바로 “민주당 의원(김우남)이 기초수학을 못한 것”이라고 응수했다.

그는 다소 어려운 용어를 써가며 “일정기간 내에 2배로 가려면 72법칙이라는 것이 있는데, 햇수 곱하기 성장률을 해서 72가 되면 된다. 2014년 GRDP에서 5년 뒤에 2배로 가려면 12%에서 14%의 성장이면 충분히 2배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미 원 전 의원에게 공약 실천 청사진과 관련해 ‘맞짱 토론’을 제안한 상태. 원 전 의원의 이같은 반응으로 볼 때 성사 가능성도 점쳐볼 수 있게 됐다.  

원 전 의원은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강정마을회가 전날 성명서에서 밝힌 ‘문전박대’ 주장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그러나 자세는 최대한 낮췄다.

강정마을회는 17일 성명에서 “강정주민들이 도와달라고 국회를 방문했을 당시 두 번이나 문전박대 당했다. 원 전 의원이 서울시장에 출마해 자신이 뼛속까지 서울 시민임을 강조할 때 제주도를 잊고 강정마을은 눈밖에 내놨던 것인가 판단했다”며 원 전 의원이 고향의 갈등 해결을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원 전 의원은 강정마을 인근에 있는 중문(대포)에서 태어났다. 

이에대해 원 전 의원은 “국회의원 시절 강정마을 주민들이 저를 나름 실세라고 생각하여 잔뜩 기대를 안고 두 번 방문, 저에게 협조를 구했다”며 “한번은 전반적인 입장을 설명하여 협조를 구하는 자리였는데, 제가 새누리당을 설득하지 못하여 많이 실망스러웠을 것”이라고 강정마을회 주장에 수긍하는 듯한 자세를 취했다.

이어 “국회 예산심사때 새누리당 의원들이 아무도 만나주지 않는다고 하여 당시 예결특위 간사와 만남을 주선하는 등 제가 나름대로 노력을 기울였으나 결과가 아무래도 미진하고 좋지 않아 저에게 원망이 있었을 것”이라고 방관하지 않았음을 내비쳤다.

큰 논란을 빚은 새누리당 경선 룰과 관련해 원 전 의원은 “제주도민들이 저를 원하는 열기가 강하다면 국민참여선거인단 경선을 하더라도 저는 이길 수 있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역대 선거마다 제주도민의 명예에 먹칠을 하는 대형 사고들이 터졌었다. 제가 깨끗한 경선을 치른다고 하더라도 편 가르기가 극심한 제주도의 현재 상황에서 조직 동원을 전제로 한 경선에 들어가면 하부를 통제할 힘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이런 상황은 새누리당의 지방선거 전체 판도를 망칠 수가 있고, 제주도민에게 돌이킬 수 없는 불명예를 안겨준다”고 덧붙였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