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강정마을에서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던 종교인들이 연달아 연행되자 이에 반발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제주군사기지 저지 범도민대책위는 7일 성명을 통해 박근혜 정부가 사제단 연행을 사과하고 즉각 이들을 석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사제단은 경찰이 수시간에 걸쳐 사실상 불법 감금한 행위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는 과정에 있었는데 경찰은 사과요구를 묵살하며 김성환 신부를 전격 연행해 갔다”며 “이어 항의하는 문정현 신부, 수녀님, 평화활동가까지 연행해가면서 다시금 공권력의 폭력성을 드러내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그동안 해군과 공사업체의 불법 행위에는 사실상 눈 감아 주던 경찰력이 다시 사제단까지 연행해 가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며 “말로는 갈등해소, 대화 운운하면서 정작 다시 공권력을 동원하는 것은 공사강행만을 위한 방패막이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제주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고희범 새정치민주연합 예비후보 역시 이 날 오후 논평을 통해 “연행과정에 있어서 적법한 연행이었는가에 대한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며  “박근혜 정부는 연행된 사제단과 평화활동가를 즉각 석방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정부는 제주해군기지 갈등해결을 강조해왔던 만큼 이제라도 일방적 공사 강행이 아닌 대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날 오전 1시 25분쯤 김성환 신부는 해군기지 사업단 정문에서 공사차량 통행을 방해했다는 혐의로 연행됐고, 이에 항의하던 문정현 신부, 로셀리나 수녀, 이종화 신도 역시 한 시간 뒤 연행됐다. <제주의소리>

<문준영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