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25일 '세월호 침몰사고' 현장에 '다이빙벨' 투입

1.jpg
사고 10일째 해경이 투입 요청한 이종인 '다이빙벨' 세월호 침몰 사고 10일째인 25일 오전 수색작업에 투입된 해난구조전문가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가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다이빙벨 장비를 싣고 사고해역으로 출항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자, 가자!"

25일 바지선 위에서 언론과의 인터뷰를 마친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가 큰 목소리로 출항을 알렸다. 세월호 구조·수색 작업에 투입될 지 여부를 두고 논란이 된 특수장비 '다이빙벨'이 이 대표와 함께 이날 오전 11시 40분께 팽목항 선착장을 떠난 것이다.

이 대표는 "많은 분들이 기적을 바라고, 저 역시 그런 사람 중 한 사람이니까 열심히 하겠다"면서 "다들 기도해 달라"고 말했다.

21일 다이빙벨과 함께 사고 현장까지 갔던 이 대표는 해경의 제지로 다시 돌아온 바 있다.

"오후 5시께 다이빙벨 수중 투입, 1시간 정도 지속 가능"

이 대표에 따르면 다이빙벨의 수중 투입 시점은 오후 5시께가 될 전망이다. 팽목항을 떠난 다이빙벨은 오후 1시께 사고 현장에 도착, 그곳에서 해경·민간잠수사와 협력해 수색작업을 펼치게 된다.

이 대표는 "3인 1조 혹은 4인 1조로 다이빙벨에 탈 것"이라며 "구조작업은 약 1시간 동안 지속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장 상황을 보고 최대한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게끔 열심히 할 것"이라며 "대략 오후 5시쯤 작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다이빙벨은 생존자와 사망자 모두 구조·수색할 수 있다"면서 "지금 무엇보다 우선되는 것은 가보고 싶은 곳(에어포켓)까지 최대한 빨리 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21일 사고 현장까지 갔다가 철수하고 이날 다시 진도를 찾은 것을 두고는 "기분이 별로 안 좋았다"며 "(구조를 위한 중요한) 시간을 다 보내고 이제와서 가라마라 하는 게 웃기다"고 토로했다. 이어 "지금은 감정을 갖고 작업할 상황이 아니니까 여기 와 있는 거지 감정을 따졌으면 돈을 준다고 해도 안 왔다"며 "내 기분이 어땠을지 생각해보라"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해경은 해경의 방식이 있는 거고 나는 내 방식이 있어서 지금 논란이 되는 건데 일단 구조작업을 펼치고 나중에 (효율성 여부를) 따지자"고 덧붙였다.

18일 JTBC <뉴스9>에 출연해 "다이빙벨을 세월호 구조작업에 투입해야 한다"고 주장한 이 대표는 21일 다이빙벨을 싣고 사고 현장까지 갔다가 철수한 바 있다.

이후 이 대표는 24일 <뉴스9>에 다시 출연해 "해경 측이 다이빙벨 투입을 요청했다"며 곧바로 인천에서 진도로 출발, 25일 오전 진도에 도착했다.

다이빙벨은 바다 깊이 잠수하는 데 사용하는 종 모양의 특수구조장비로 크레인에 매달려 아래 추를 단 채 바다로 들어간다. 엘리베이터 역할을 하는 종 안엔 에어포켓이 생겨 잠수부들이 장시간 머무를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