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jpg
6.4 지방선거 첫 TV 토론회에서 '4.3희생자 재심사 가능' 발언으로 집중포화를 맞았던 새누리당 원희룡 후보가 결국 사과했다.

새누리당 원희룡 후보 측은 15일 보도자료를 내고 "어떤 이유로든 4.3희생자 유족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원 후보는 지난 13일 밤 10시 KBS제주방송총국과 [제주의소리] 등 인터넷언론 5사 합동 TV토론회에서 4.3희생자 재심사 주장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헌법재판소의 기준이 남로당 수괴급 등등을 제한돼 있다"며 "그에 따라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일부에선 원 후보의 발언을 그동안 극우.보수단체가 제주4.3을 폄훼하고, 4.3추념일 지정을 집요하게 방해할 때 쓰던 논리와 비슷하다고 받아들였다.

이 때문에 토론회 다음날인 14일 새정치민주연합은 무려 3차례나 성명을 발표하며 원 후보를 비판했다. 정의당 제주도당 역시 원 후보의 편향된 4.3 인식을 꼬집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도지사 후보인 원희룡 후보가 이러한 정부·여당과 보수단체의 4·3흔들기를 막아 내기는 커녕 이에 동조한다는 것에 도민들은 다시 한 번 분노하고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정의당 또한 “원 후보는 1980년대 치열했던 대학생들의 사회비판의식과 사회참여의 동인을 제공하기도 했던 사람이다. 초심을 잃어버리면 영혼을 잃은 것이나 다름없다”며 “원 후보의 이명박 정부 하에서 추진했던 ‘4․3특별법 개악’ 참여에 이어 이번 ‘희생자 재심사 동의’ 발언은 실망을 넘어 좌절을 느끼게 한다”고 공격했다.

원 후보 캠프는 "답변했던 부분에 대해 토론 시간관계상 추가 설명하지 못했던 부분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원 캠프는 "원 후보의 발언은 4·3희생자 심의기준이 현재 철저하게 준수되고 있다는 취지였지, 이미 기존에 법적절차에 의해 결정된 희생자에 대해 재심사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아니"라고 밝혔다.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4.3연구소, 제주민예총, 4.3도민연대 등 4.3단체들은 "원 후보의 4.3희생자 재심의 가능 발언은 4.3에 대한 진정성과 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관한 인식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고 지적했다.

4.3단체는 "단순히 후보 캠프의 해명 논평 정도가 아니라 본인이 직접 나서 4.3유족과 도민사회에 정식으로 정중한 사과 표명을 해야 한다"며 "명확한 자기 입장을 다시 한번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결국 원 후보는 15일 고개를 숙였다.
  
원 후보는 “이미 논평을 통해 밝혀드린 것처럼 저의 발언 취지는  4․3희생자 심의기준이 현재 철저하게 준수되고 있다는 취지였지, 기존 법적 절차에 의해 결정된 희생자에 대해 재심사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아니었음을 다시한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원 후보는 “저 자신 역시 4․3 희생자 유족으로 4․3유족들의 아픔과 한을 가슴 깊숙이 품은 채 살고 있다”며 “앞으로도 화해와 상생의 4․3정신이 대한민국과 제주 사회에 제대로 구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원 후보는 “4․3특별법의 취지 대로 앞으로 4․3관련 사업들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추가신고 4․3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국무총리의 최종 결재가 하루빨리 이뤄지도록 다시한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