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단체, 새정치연합 비례대표 선정 결과 반발..."사회적 약자 선거에 이용"

1.jpg
▲ 15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린 제주 장애인단체 공동 기자회견. ⓒ제주의소리

6.4지방선거 제주도의원 비례대표를 둘러싼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이번엔 도내 장애인 단체들이 새정치민주연합의 비례대표 선정 결과를 두고 ‘사회적 약자의 정치 진출을 가로막았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 등 9개 장애인단체는 15일 오후 1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정치연합의 비례대표 경선 결과 당선권에서 장애인 후보자들이 선택받지 못한 것에 대해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13일 비례대표 경선 후보자 18명을 대상으로 경선을 치렀다. 당초 장애인단체들의 기대를 모았던 고현수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상임대표와 김경미 여성장애인상담소장은 각각 4번과 7번에 배치돼 사실상 당선권에서 밀렸다.

최희순 제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은 “새누리당과 정의당 등 다른 당에서 사회적 약자를 우선권내에 배치하고 있는 상황과 달리 새정치연합의 비례대표는 당내 기득권층의 의회진출을 보장하는 통과의례로 전락돼 버렸다”며 “새정치연합이 내세웠던 사회적 약자를 대변한다는 말은 새파란 거짓말로 판명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새정치연합 당헌당규에도 사회적 약자의 우선 진출규정을 보장하고 있었지만 단지 사회적 약자를 선거에 이용만 해 먹고 버리는 거짓말 정당임이 판명됐다”고 거듭 꼬집었다.

이들은 한 차례 선정을 번복한 새정치연합의 비례대표 경선 과정을 두고 ‘무원칙’이라고 비판하며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먼저 박규헌 제주도의회 의원을 겨냥했다.

이들은 “지난 1월 불출마 사퇴 의사를 밝혔던 현역 도의원이 버젓이 비례대표로 선정되는 어처구니 없는 결과는 도민 약속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비례대표의 의미를 심각히 훼손시킨 처사”라고 사퇴를 요구했다.

또 “우선순위에 배정된 나머지 면면 역시 당내 기득권을 갖고 있는 후보들로 선정이 되면서 기존 컷오프에 통과됐던 사회적 약자층을 대표하는 후보들의 의회 진출을 좌절시키는 결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비례대표 선정결과를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경헌 제주장애인연맹 사무처장은 “새정치연합은 결과에 큰 문제가 없다고 했지만 잘못된 부분이 분명히 있고 이를 바로 잡으라는 요구”라며 “단순한 재심사 요청이 아니라 유권자의 입장에서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