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비서실장 등에 해군기지 사법처리자 ‘특사 건의문’ 전달

청와대 방문(2).jpg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가 14일 청와대를 방문, 김기춘 비서실장(오른쪽)을 비롯한 유민봉 국정기획수석, 조윤선 정무수석, 안종범 경제수석 등과 만나 해군기지 갈등해법을 논의했다. ⓒ제주의소리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6.4지방선거 후 처음으로 청와대를 방문했다. 

화두는 ‘강정마을 해군기지 갈등 해법’이었고, 최우선 건의사항은 강정주민 ‘특별사면’이었다. 

14일 제주자치도는 원 지사가 당선 후 처음으로 이날 청와대를 예방했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청와대에서 김기춘 비서실장을 비롯한 유민봉 국정기획수석, 조윤선 정무수석, 안종범 경제수석 등과 만나 해군기지 갈등해소 등 제주현안을 설명하고 청와대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원 지사는 특히 제주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사법 처리된 강정마을 주민 등에 대한 특별사면을 건의했다.

원 지사는 청와대에 전달한 특별사면 건의문에서 “제주해군기지사업의 정상적 추진과 해묵은 갈등해결을 위해서는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사법처리 대상자에 대한 사면과 복권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원 지사는 또, “정부의 관심과 배려로 고통에 처한 제주도민이 화합과 새로운 미래로 나갈 수 있도록 특별사면이 이뤄지기를 간곡히 건의 한다”며 강정마을에 대한 정부의 ‘특단 조치’를 촉구했다. 

그동안 강정마을은 지난 2007년 4월, 윤 모 전 마을회장 당시 찬성주민 중심으로 마을정관 상의 총회개최 요건을 갖추지 못한 총회를 열어 해군기지 유치를 결정하자 다수의 마을주민들이 ‘절차적 정당성 결여’와 ‘마을주민 뜻에 위배된 결정’이라며 만 7년여 동안 해군기지 반대투쟁을 벌여왔다. 

그 과정서 마을주민과 종교인‧평화활동가 등 약 700여명이 경찰에 연행되는 사태가 이어졌고, 구속자 약 30명, 부과된 벌금만도 3억여 원을 웃도는 등 해군기지 건설 갈등으로 주민들이 극심한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원 지사의 이번 청와대 방문과 강정주민 ‘특사’ 건의에 박근혜 정부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