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권 보장 요구'에 사실상 막막..."어떻게 행정이 모두 책임지나"
제주시 더딘 교통행정 속앓이 '대결 조짐'

▲ 지난해 8월 운수사업면허가 취소된 제주시 시내버스업체 대화여객 노조원들이 고용승계 보장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인지 6개월만에 다시 갈등조짐을 보이고 있다
버스운행 정상화를 둘러싸고 제주시와 버스노조가 대결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22일 대화여객 노조가 (주)한라여객 신규 운송사업자 면허 취소에 따른 생계대책 보장대책을 요구한데 이어 무기한 집회를 추진하고 있어 이후 행정과 버스노조간 마찰이 우려된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제주지역자동차노동조합 대화여객지부(지부장 이명안)는 27일 오후 자체 운영위원회를 열고 제주시에 최후 입장을 통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무기한 집회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대화여객노조는 "현재 고용돼 일하는 몇몇의 근로자는 조합원이 아닌 비노조원이 대부분일 뿐아니라 제주시를 믿고 지금껏 견뎌온 조합원은 단 1명도 고용되지 않았다"며 "지금까지 남아있는 100여명의 고용을 책임질 것"을 이날 오후 제주시측에 요구할 예정이이다.

노조원들은 "조합원들이 제주시에서 발표한 '20여명은 고용되지 않았느냐?'는 말에 더욱 분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동안 제주시의 고용보장 약속만 믿다가 이제와서 방법없다는 무책임한 행정에 분개한다"며 오는 28일부터 전면 무기한 집회계획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명한 노조지부장은 "현재 일자리가 없는 조합원들은 비참하다 못해 처절하기까지 한 지금까지의 생활고로 이제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며 "행정편의주의에 사로잡인 제주시 행정에 맞서 생존권 투쟁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버스회사 경영문제...'어떻게 모두 행정이 책임지나?' 비판 여론도 많아

하지만 이날 오후 노조 운영위회의에서 최종적으로 어떠한 대응 방식이 모아질지에 따라 노조와 시의 대응이 달라질 수 있어 주목된다.

이에대해 제주시는 "버스신규사업자가 원점으로 돌아간 이상 버스 종사원들의 고용을 사실상 보장해 줄 방법이 뾰족히 없다"며 "상호 대화에 대한 성실한 자세없이 우격다짐식의 물리적 대응은 곤란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를 두고 버스업계 주변에선 "버스회사의 경영문제로 인한 생계보장권을 어떻게 행정이 모두 책임질 수 있나"며 비판적인 시각도 많다.

한편 대화여객 조합원 10여명은 지난 22일 제주시의 고용보장 약속만 믿었다가 더이상 생계대책을 마련할 방법이 없다며 시장실을 방문, 40여분간 강력히 항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