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성화 대책 발표...자조금 도입, 기업유치, 대중교통 전기차, 물류개선

원희룡 지사가 제주경제규모 25조원 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해 제주형 창조산업 육성,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정비, 투명한 건설공사 집행 등을 약속했다.

취임 두달을 맞은 원 지사는 1일 오전10시 도청 기자실에서 '제주경제활성화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임기 4년내 GRDP 25조원 시대를 열기 위해 발표한 원 지사의 경제정책은 1차산업과 IT산업, 관광산업, 건설분야, 물류대책 등 크게 5가지다.

1차산업 분야와 관련해 원 지사는 10년동안 논쟁을 반복해온 감귤 1번과 문제에 대해 합의가 완성단계에 이른 만큼 새로운 상품 품질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1번과를 상품으로 포함시키겠다는 뜻이다. 

원 지사는 "감귤 유통구조의 혁신과 가격안정 보장을 위한 기초로서 자조금 제도의 도입을 농민과 함께 추진하겠다"며 "밭작물 분야에서도 시범품목을 선정해 생산과 유통의 조직화를 본격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IT산업과 관련해 원 지사는 제주형 창조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생산기술연구원, KAIST 유치를 진행하고 있고, 정부가 지원하는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산학융합지구 사업에 응모해 지정을 받아낼 수 있도록 하겠다"며 "다음카카오 합병과 네오플 이전을 계기로 정보통신, 바이오, 에너지, 게임산업 등 국내외 선도기업들의 제주유치를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아시아CGI창조센터 설립이 추진중으로 새로운 벤처기업지원센터 조성과 중앙정부의 관심 사항인 창조혁신센터의 설립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전기차 관련 사업의 빠른 성장을 위해 버스 등 대중교통 부문에 전기차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원.jpg
▲ 원희룡 지사.

원 지사는 관광개발사업과 관련해 "관광개발투자사업의 효과가 도민에게 환원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관련제도를 정비하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복합리조트 등 대규모 개발투자사업은 지역 중소건설업체의 참여를 최대한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인허가 과정에서 도민 우선 고용과 인력양성, 지역 농축산물의 안정적 계약구매,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부대서비스 사업도 지역주민과 우선 계약을 하도록 허가조건을 부여해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의무화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동안 도민사회 민원이 집중됐던 건설공사의 투명한 집행도 약속했다.

원 지사는 "100억원 이상 대형공사에 실질적으로 지역업체가 제대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나가겠다"며 "수의계약인 경우 특정업체에 몰아주기 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사회적 약자기업인 장애인.여성.사회적기업에게 배려하고, 500만원 이상 계약내용에 대해 홈페이지에 전 과정을 공개하고 투명하게 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관급자재 구매인 경우에도 농공단지.여성기업 생산품을 구입하고 조달물품도 지역업체에서 등록한 경우 우선 구매해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이 우대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원 지사는 "지금까지 잘못된 관행으로 원성과 불신을 사왔던 건설공사 하도급 계약행태를 완전히 뜯어고치겠다"며 "부당한 하도급 요청이 있는 경우 저에게 직접 알려주시면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하도급 계약과 관련된 잘못된 관행은 반드시 정상화 시키도록 역점사업으로 밀고나갈 것"이라며 "구체적인 지침을 관련부서에 철저히 주지시켜 제가 직접 챙기고, 관리감독을 확실히 하겠다"고 공언했다.

물류체계개선 관련해 원 지사는 "제주-인천 항로에 자동화물 전용 RO RO 화물선을, 제주-목포항로에 컨테이너와 자동화물을 운반할 수 있는 복합 화물선을 9월중에 취항토록 해 물류비 부담이 줄어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