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종교인협,영향평가위원회 파행 운영 문책 요구

▲ 평화를 위한 제주종교인협의회는 8일 기자회견을 갖고 한라산리조트 개발사업과 관련한 일련의 사태들에 대한 제주도의 해명과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제주의소리
평가심의위원에게 '가족몰살'이라는 협박이 가해지고 환경평가 '조건부 동의'를 번복하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한라산리조트 개발관련해 종교인들이 입을 열었다.

도내 불교, 원불교, 천주교, 개신교 등 4개 종단으로 구성된 평화를 위한 제주종교인협의회는 8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라산리조트 개발사업과 관련한 일련의 사건들은 '평화의 섬 제주'를 부정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이들은 "제주도를 생명과 평화의 섬으로 가꾸는 일에 소중한 자연 환경을 지키는 일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제주도민의 책무이며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가치"라고 규정한 후 "진정한 평화의 실현을 위해서는 일상의 평화가 지켜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상에서의 폭력을 근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한라산리조트 개발사업과 관련해 개발에 대한 심의를 맡고 있는 위원에게 '가족 몰살' 등 입에 담기조차 어려운 협박 폭력이 행해지고 민주적이고 공식적인 회의 절차에 의해 결정된 내용은 개발업자의 편의를 봐주기 위해 무시되고 번복되고 있다"며 "이는 평화의 섬 제주의 근간을 위협하는 일"이라고 유감을 표명했다.

▲ 임문철 공동대표.
종교인협의회는 "자연을 훼손하는 각종 개발사업에 있어 환경영향평가는 그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고자 만들어진 절차인데 이번의 사태는 그나마 완충장치였던 환경영향평가를 개발을 위한 통과의례로 전락시켰다"며 "더구나 심의위원이 외부로부터의 압력과 협박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은 그 자체로 충격일 뿐 아니라 폭력적인 관행을 유포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고 비판했다.

종교인협의회는 "이번 사태를 바로잡지 않고 그대로 묵인한다면 향후 제주도에서 벌어지는 각종 개발 사업에서 환경보전은 허울 좋은 껍데기에 불과하게 될 것"이라며 "이에 우리 종교인들은 이번 사태가 가져올 심각한 영향을 우려하며 이번 사태에 대한 제주도의 구체적인 해명과 재발방지책 마련을 요구한다"고 밝혔따.

이들은 "이번 사건은 기본적인 인권과 평화를 파괴하는 행위로 다시는 이런 관행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긴급하고 확고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영향평가위원회가 '조건부 동의'를 번복한 것과 관련해 "제주도는 파행적인 영향평가위원회 운영에 대해서 책임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관련 책임자의 문책을 요구했다.

평화를 위한 제주종교인협의회는 "제주도민들은 제주도가 세계생물권보전지역이자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것을 자랑스러워하고 있으며 실제 우리가 소중히 지키고 가꾸어야 할 내용"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제주도가 도민들로부터 환경보전 의지를 의심 받고 있는 현실은 도 스스로의 책임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지적, "지금이라도 깊은 성찰과 노력으로 제주의 환경보전을 위한 모든 노력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종교인협의회는 이날 이번 문제들에 대한 설득력 있는 해결책 마련이 이뤄지기 전까지 모든 개발사업 추진일정을 유보하고 환경단체 등과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해 나갈 것을 제주도에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