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파병반대 제주지역 제정당종교사회단체 9일 기자회견

제주지역 정당, 종교, 사회단체는 9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이라크 파병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라크 파병 반대를 위한 움직임이 서울, 대전, 울산, 양산 등 전국 각지에서 이뤄지는 가운데 제주에서도 파병 반대를 위한 선전전과 서명운동이 벌어진다.

더욱이 이라크 정부 조사단의 "모술은 안전하다"는 진의에 논란이 가중되고 있고 "국익을 위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는 보수언론과 보수 단체·정당의 노골적인 요구가 이어지면서 이라크 파병 반대에 대한 제 정당, 종교,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이 주목된다.

21개 정당, 종교 사회단체로 이루어진 이라크 파병반대 제주지역 단체들은 9일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갖고 "노무현 정부는 미국의 부당한 이라크 전투병 파병요청을 단호히 거부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미국은 일방적 독선과 아집으로 이라크에 대한 침략전쟁을 일으켰다"며 "이라크 내 '치안 유지'라는 명분으로 우리나라가 침략 전쟁에 동참한다면 미국의 위선과 거짓평화에 휘말려 폭력에 가담하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한 "파병된 한국군 철수를 논의해도 모자라는 마당에 이라크 국민들에게 직접 총을 겨눌 전투병력을 파병하는 것은 있을 수 없을 일이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들은 거듭 "이라크 전투병 파병은 있을 수 없다"며 노무현정부와 국회는 명분 없는 미국의 '전투병 파병요청'에 '국익'을 앞세우기 보다 평화를 열망하는 국민여론을 수렴하고 전투병 파병 요구를 단호히 거부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정부가 파병을 시도한다면 전국민적인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여야 국회의원들도 파병에 동조한다면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라크 파병반대 제주지역 제정당종교사회단체는 지난 4일 서명운동과 선선전을 진행한데 이어 11일과 18일에도 서명운동과 선전전을 진행하고 오는 21일 신문광고를 통한 파병 반대 여론 확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앞서 서울에서는 지난 8일 오전 국방부 앞에서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민족화해자주통일협의회, 다함께, 여성해방연대, 인권운동사랑방, 장애인이동권연대, 민주노총, 민주노동당 등 다양한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60여명이 모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라크 파병반대 제주지역 제정당종교사회단체에는 제주종교인협의회, 한국기독교장로회, 제주노회 교회와 사회위원회, 제주YWCA, 제주환경운동연합, (사)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제주지부, 제주 4.3연대, (사)제주여민회, 제주참여환경연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제주지역 언론노조협의회, 전국교직원 노동조합 제주지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회, 제주주민자치연대,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민주노동당 제주지부, 사회당 제주위원회(준), 제주통일청년회, 제주지역총학생회협의회(준), 참여와 통일로 가는 서귀포시민연대 등 21개 단체가 함께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