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이사장 김한욱)가 서귀포시 대정읍 신평리 일대에 조성중인 제주곶자왈도립공원 2단계 사업이 곧 첫삽을 뜬다.

JDC는 곶자왈도립공원 2단계 조성사업에 따른 건축허가가 2일 나옴에 따라 오는 10일 착공한다고 3일 밝혔다.

탐방안내소.jpg
▲ 제주곶자왈도립공원 2단계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될 탐방안내소.


JDC는 곶자왈도립공원 조성 취지로 제주의 대표적 자연유산인 곶자왈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체계적인 보전.관리를 통한 지역과의 상생을 내걸었다.

1단계 사업은 154만㎡의 곶자왈 숲에 6km의 탐방로와 휴게쉼터, 주차장 등을 조성하는 공사로 2012년 12월 완공됐다. 한시적으로 일부 탐방로를 개방하기도 했다.

2단계 사업은 공원 내 탐방안내소, 생태전망대, 곶자왈 생태문화체험학교 등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탐방안내소는 곶자왈에 대한 홍보.교육 기능을 갖추고, 생태전망대는 곶자왈 생태를 가설도로 개설 없이 공중에서 관찰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생태문화체험학교는 옛 보성초등학교 신평분교장을 활용한다. 이곳에는 생태학습관, 생태체험관이 들어선다.

또한 곶자왈의 생태 원형을 1500㎡의 규모로 조성하고, 숯가마터, 움막, 노루텅 등 곶자왈 생활 유적도 조성한다.

JDC는 2015년 5월 준공과 동시에 모든 공원 시설물을 제주도와 서귀포시 교육지원청에 기부채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